교계/교회

죽음학회회장 최준식 교수 ‘죽음’ 어떻게 볼 것인가?

경동교회 평신도 윤리강좌…‘죽음이란’

죽음에 대한 한국인들의 정서는 어떨까? 대게 외면, 배타적인 경우가 많다. 이는 한국인들의 몸속 깊이 배어 있는 유교사상에 기인한다. 유교 만큼 죽음에 관한 이해가 적은 종교도 없을 것이다.

  ▲이화여대 최준식 교수가 ‘죽음과 삶’이란 주제로 평신도 윤리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베리타스

7일 오전 10시 경동교회 여해문화공간에서 평신도를 위한 윤리강좌가 열렸다. 이날 강사로 나선 죽음학회회장 최준식 교수(이화여대 종교학)는 “우리가 기독교인들이지만 죽음을 생각하면 피하고 싶은 주제이고, 외면하려는 것은 5.600년 간 내려온 유교적 전통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최 교수에 따르면, 이 유교적 전통 때문에 한국사회에선 죽음에 대한 인식 자체가 부정적이다. 따라서 죽음의 공간도 제약되기 마련이라, 오로지 병원에서만 임종을 맞을 수 있다. 죽음에 대한 폐쇄적 사회구조를 보여준다.

‘죽음과 삶’이란 주제로 강연을 한 최 교수는 “죽음에 맞설 때야 비로소 또 다른 삶의 시작이 있을 수 있다”며 “교회는 교인들이 죽음 앞에 대면할 수 있게 여러 각도로 도움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죽음’을 알 때 ‘새 삶’이 있다는 얘기다.

그러면서 최 교수는 최근 사회적으로 논란이 됐던 김모 할머니의 연명치료 중단에 관한 얘기를 꺼냈다. 최 교수는 살고, 죽는 것을 자신의 의지대로 하지 못하는 상태를 두고,  “비가역적 상태”라며 “이것은 다른 말로 죽어감을 의미하는데 이에 대한 이해도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최 교수는 “무의미한 연명치료는 자신 뿐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물리적, 정신적 피해를 입힐 가능성이 크다”며 “때문에 의료 지시서 같은 것을 작성해 자신이 비가역적 상태에 놓일 경우를 대비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죽음을 준비하는 과정으로는 ‘유언장 작성’을 권했다. 최 교수는 “유언장은 가이드 라인을 잡아 쓰되 꼭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 넣어야 한다”며 “유족들 사이에 쓸데없는 불화나 다툼을 조성하지 않기 위함”이라고 했다.

끝으로 최 교수는 “죽음에 대한 정면 돌파가 가능한 종교가 기독교”라며 "기독교 만큼 내세관이 확실한 종교도 없다. 우리 기독교인들부터 죽음 앞에 서는 훈련을 통해 제2의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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