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38)

중국 원조의 그리스도교

본지는 한신대 이장식 명예교수의 교회 역사 이야기를 연재합니다. 이 교수는 얼마 전 본지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예수는 평신도였고, 초대교회 예수 운동을 이끈 무리들 역시 평신도들이었다"며 교회사에 큰 기여를 한 무명의 평신도 그리스도인들을 조명했습니다. 앞으로 연재되는 글이 평신도들의 신앙 생활 함에 있어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중국 원조의 그리스도교

몽고제국의 제4대 황제 망가가 사망한 후 쿠빌라이 칸(Kubilai Khan, 忽必烈, 재위 1260-1294)이 즉위하여 통치하기 시작하면서 칸발리크(Kan-Balig, 北京)에 수도를 정하고 1272년에 원(元)나라를 세웠다. 쿠빌라이 자신의 종교는 라마(Lama)교였으므로 국교를 라마교로 정하고 티베트 출신의 불교 승려 마티(Mati)를 국사(國師)로 세우고 그에게 티베트 통치권까지 주었다.

쿠빌라이는 몽고 왕족들 중에 그리스도교 신자들이 많았으므로 그리스도교와도 좋은 관계를 갖기를 원하였다. 그의 원나라 영토 안에는 당대의 경교도 그리스도인들이 지하교회를 만들어서 신앙을 지킨 경우가 있었을 수도 있고, 중국 동북지방으로 흩어진 신도들이 칸발리크 지방에 살고 있었을 것이 분명하다. 그러다가 몽고제국에서 그리스도교 선교가 자유로워지고 교회와 수도원이 서게 되었을 때 중국 동북지방에 네스토리우스파의 동양교회의 선교가 시작되었던 것이다.

중세기 서양의 동양 여행자들이 쓴 여행기 중에 중국(Cathay)의 그리스도교 교회에 대한 기록들이 있지만 그것들은 다 관광여행자들의 단편적 기록이다. 중국 그리스도교에 대한 공식적 기록은 중국인 수도사 사우마(Sawma)의 시리아어로 쓴 기록이다. 사우마는 칸발리크에 살았던 한 명문가 그리스도인 쉬반(Shinan)의 아들이다. 사우마는 20세 때 수도원에 들어가서 칸발리크의 동양교회 대주교 기와르기스(Giwargis)로부터 삭발을 받고 수도승이 되었다. 이 수도원에 다른 한 청년 마르코스(Marcos, 馬古思)가 들어와서 사우마와 친구가 되었다.

사우마와 마르코스가 예루살렘 성지순례의 길을 떠나서 도중에 카우상(Kawshang)에 도착하였는데 이곳은 쿠빌라이 칸 즉 원나라 세조(世祖)가 주재하던 곳이었다. 쿠빌라이가 이 두 수도사의 성지순례를 알게 되어 그들을 접견하고 그들의 염원과 계획을 듣고 여비와 장비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서쪽으로 가는 길에 수도원들과 교회들이 있어서 필요한 물품들을 제공받았다. 도주으이 여러 도시를 지나서 드디어 이루칸 왕국을 세운 훌라구가 주재하던 마라가하시에 도착하였다. 훌라구는 쿠빌라이의 동생이었다. 사우마와 마르코스는 훌라구와도 만나서 후대를 받았다.

사우마와 마르코스는 1280년에 바그다드에 도착하여 그곳 동양교회 본부를 방문했는데 총대주교 덴하(Denha)가 마르코스를 카다이 곧 중국의 교회의 대주교로 임명하였다. 덴하는 마르코스에게 야발라하(Yahbu-Allaha)라는 새 이름을 지어주었다. 그 후 덴하가 사망하자 교회 최고회의에서 마르코스 즉 야발라하를 바그다드 동양교회의 총대주교로 임명하였다. 그의 총대주교 임직식에는 24명의 대도시 주교들이 참석하였는데 그 중에는 예루살렘의 대주교 아브라함도 있었다.

이루칸 왕국의 이때의 왕 아르곤은 사우마를 로마 교황에게 특사로 보냈다. 사우마는 교황과 서방의 나라의 왕들과 만날 준비로서 많은 선물과 노자와 준마 30마리를 가지고 1287년에 바그다드를 떠났다. 그는 콘스탄티노플에 와서 황제 안드로니쿠스(Andronicus)의 환대를 받고 로마에 도착하였다.

이때 교황 호노리우스 4세가 서거하여 만나지 못하고 프랑스 파리에 가서 필립 4세 황제를 만나고 파리의 교회와 대학과 일반 문화시설을 둘러보고 그 다음에는 키소니아(Kisonia)에 가서 왕 알앙기타(Alanguita)를 만나서 환대를 받고 이루칸 왕의 친서와 선물을 전하였다. 그런데 그 왕은 영국의 왕 에드워드 1세였는데 그는 사우마에게 성찬식을 거행하도록 요청하고 사우마가 준 성찬 떡을 받아먹었다.

사우마는 새 교황 니콜라스의 즉위식에 참례하였고 교황은 사우마 일행을 부활절 때까지 머물게 하고 부활절 예배의식을 네스토리우스파 동양교회의 예배의식에 따라 거행하였다. 예배 용어는 달랐지만 의식은 로마교회와 동양교회의 의식이 비슷하였다. 사우마가 교황에게 동양교회를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유물의 일부를 달라고 요구했더니 교황은 예수의 성의(聖衣)의 조각과 마리아의 면사포 일부와 성자들의 유물 일부를 주었고, 교황의 손가락에 끼고 있던 가락지를 빼서 주었다. 그 밖에도 여러 선물을 주었는데 교황의 이 같은 후대는 동양교회가 로마가톨릭교회와 유대관계를 맺은 것을 의미하였다. 네스토리우스파의 동양교회도 로마가톨릭교회와 같이 니케야 신앙고백을 믿고 있는데 다만 성모 마리아를 로마 교회는 ‘하나님의 어머니’라고 부르는 반면 동양교회는 ‘그리스도의 어머니’라고 부르는 것이 다를 뿐이다. 야곱파는 예수 그리스도가 신성만을 가지고 있었다는 단성론자이지만 네스토리우스파는 신성과 인간성을 겸해 가지고 있다고 믿는 로마가톨릭교회와 일치하였다. 그러므로 로마가톨릭교회와 동양교회는 중요한 그리스도론에서 일치하였다.

사우나는 바그다드로 돌아와서 왕 아라곤에게 서방 순례와 방문을 보고하였다. 아라곤은 사우마와 총대주교 야발라하 3세가 오래 바그다드에 머물기를 원했으므로 야발라하 3세가 1317년에 죽을 때까지 바그다드에서 살았다. 이렇게 하여 원나라의 교회도 더 성장할 힘이 생겼고 서양 교회뿐 아니라 서양 나라들과의 유대도 더 두터워졌다.

이처럼 한동안 동양교회는 서양의 교회와 나라들과 친선을 도모하면서 원나라의 중국(Cathay)인 야발라하 3세가 동양교회의 마지막 총대주교가 되어 1281년에서 1317년까지 바그다드에서 교회를 다스렸다. 그리고 나서 이슬람이 페르샤를 통치하기 시작하였다.

수도원

네스토리우스파 동양교회는 많은 수도원을 세웠는데 9세기에 마르가(Marga)의 감독 토마스가 시리아어로 쓴 「The Book of Governors」라는 책은 수도원에 관한 기록이다. 이 책을 영국의 학자  Wallis Budge가 영역하였다.

토마스 자신이 수도사로 들어간 가장 유명한 곳은 베드아베(Beth-Abhe) 수도원인데 페르샤의 귀족들과 아랍의 상류가문 사람들이 금욕생활을 하던 곳이다. 이 수도원은 아르메니아, 쿠르티스탄, 바벨론, 아라비아 및 페르샤의 여러 나라의 먼 곳까지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네스토리우스파가 니스비스 근처의 산기슭에 세운 ‘위대한 수도원’(The Great Monastry)에서부터 많은 수도원들이 여러 곳으로 확장돼갔다. 650년경에 세워진 베드아베 수도원은 한때 300명의 수도사들이 있었다. 이 수도원들이 크고 웅장하였으므로 모슬렘 관청에서 175 파운드의 세금을 과세하였다. 수도원에는 교회당도 있어서 일반 신자들의 예배 장소가 되었다. 이처럼 네스토리우스파의 수도원은 이집트와 다른 지역의 수도원처럼 수도사만의 폐쇄적인 수도원이 아니었고 일반 신도들도 수도사와 비슷한 경건생활을 영위할 수 있었다. 수도원 교회당의 기도회는 일몰 기도회, 저녁 어두운 때, 심야, 새벽, 그리고 아침기도회 등이었다. 기도회 때는 신구약의 말씀을 읽고 찬송을 교창으로 불렀고 시편을 읽고 어떤 시편은 찬송으로 불렀다. 이 수도원에는 음악지식이 있는 수도사들이 많아서 찬송 부르기를 좋아했다.

수도원 내 도서관에는 책이 많아서 서가에서 누구나 수시로 빼어 볼 수 있었다. 성서를 해석한 책과 철학 주석과 신앙교양 서적들이 있었다. 가죽 표지로 된 책들도 있었지만 더 값짐 표지로 만든 책도 있었는데 그 중 「황금복음」(Golden Evangeliarium)이란 책은 황금으로 포장하여 보석과 함께 비치되어 있었다.

이 수도원의 계율은 첫째 정숙을 배우는 계율이다. 둘째는 금식이다. 마태복음 9:15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때에는 금식하라’. 셋째는 기도와 독서다. 누가복음 21:36 ‘항상 깨어서 기도하라’. 넷째는 말을 삼가고 온유한 말을 쓰고 침묵을 지키는 미덕이다. 예레미야애가 3:27, 28 ‘혼자 앉아서 잠잠하라’. 다섯째는 40일간 금식할 때는 금식하는 곳에서 밖으로 나가지 말라, 여섯째는 수도원장의 허가 없이 수도원 밖으로 외출하지 말라, 일곱째는 현재에 대한 불평, 거짓말, 비방을 하지 말 것, 여덟째는 주일날 교회에 와서 성서를 읽고 명상하면서 예배 시간을 기다리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세상 일을 가지고 이야기하지 말 것, 아홉째는 금식 중에 병고나 육체노동 이외의 이유로 금식을 단축시키지 말 것, 열 번째는 수도원 임소지원자는 3년 동안의 시험기간을 둘 것이다.

이상의 열 가지 수도원의 계율은 네스토리우스 교회 모든 수도원의 계율이었다. 이 수도원들은 다른 수도원들과는 달리 수도원 안에 교회당을 지어서 일반 신자들의 신앙지도를 하고 함께 주일예배 드리는 것이 특색인데, 박해를 받고 피해 다니는 신자들이 수도원에 와서 피신도 하고 예배도 드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였다. 수도원 원장의 명칭을 마(Mar)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교회의 감독의 명칭이다. 수도원장이 일반 신도들의 목회자도 된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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