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년 기독교 선교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영상이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90초만에 보는 5천년 종교 역사에 대한 동영상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맵스오브워닷컴(MapsOfWar.com)이 제작한 이 동영상은 기독교, 이슬람, 불교, 힌두교, 유대교 등 5대 종교를 중심으로 종교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지난 2006년 제작되어 유튜브에 올라온 이 동영상은 현재까지 50만 조회를 기록 중이다.
동영상에 따르면, 힌두교는 B.C. 3천년 경 크리슈나의 탄생으로 시작되는데, 가장 먼저 생겨난 주요 종교임에도 불구하고 인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유대교는 B.C. 2천년 경 아브라함의 탄생으로 시작되지만, 주요 종교 중에서 유일하게 혈통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이고, 불교는 B.C. 480년 경 붓다(고타마 싯다르타)의 탄생으로 시작돼 동남아시아와 동북아시아로 확장되지만 지역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며 성장이 정체되고 있다.
이에 반해 기독교는 독특하게 창시자(예수)의 탄생이 아닌 A.D. 32년 경 창시자의 죽음으로 시작되는 것으로 그려지고 중동과 유럽, 그리고 북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확장된다.
그리고 세계 주요 종교 중 가장 늦게 탄생해 지금은 세계 2대 종교가 된 이슬람교는 A.D. 570년경에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시작되는데, 중동과 북아프리카, 유럽으로까지 뻗어나간다. 이후 이슬람은 동남아시아와 서아프리카와 동아프리카로까지 급속도로 확장되며 전 세계를 뒤덮어간다.
기독교는 이슬람의 성장에 밀려 급격히 위축되는 모습을 보이지만, 본격적인 기독교의 세계 선교가 시작되면서, 특히 바다 건너편인 중남미와 서아프리카에서 확장되면서 대반전을 일으킨다. 이후 사하라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전역과 북아메리카, 호주에 자리잡으며 세계 최대 종교로 자리매김한다.
한편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이 동영상을 근거로 유사하게 제작해 지난 2013년 유튜브에 올라온 동영상은 140만 회 가까이 조회되면서 더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의 영상은 세계 5대 종교의 역사에 대해 좀 더 입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