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중인 <4.19와 기독교> 2탄은 4.19 학생운동을 역사 신학적으로 조명한 감신대 이덕주 교수(감신대 교수/ 한국교회사) 발제문을 기고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본 발제문은 얼마 전 한국복음주의협의회에서 발표된 내용으로, 4.19를 전후로 기독교의 반성과 회개를 촉구해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덕주 교수의 동의를 얻어 전문을 차례로 싣는다. - 편집자주
놓치고 만 반성의 기회
4·19는 한국 교회에 회개를 촉구하는 하느님의 심판이었다. 썩은 정치와 함께 기생하며 살던 기독교인들에 대한 심판이었다. 예언자적인 삶을 살지 못한 교회와 교인들에 대한 징계였다. 4·19로 한국 기독교는 죽어야 했다. 철저하게 죽을 때 거기에 부활, 다시 삶이 있음을 체험하는 기회가 되었어야 했다.
“4․19를 겪고 난 우리 낡은 세대에 속하는 사람들은 다만 부끄러움과 자책하는 마음에서 학생 제군들 앞에서 머리를 들 수 없는 비통한 심정에 사로잡혀 있음을 솔직히 고백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하고 학생들의 시위가 최고조에 달했던 1960년 5월 초, 감리교신학대학 홍현설 학장이 기독교방송에 출연해서 토로한 것처럼 “교회는 4․19 앞에서 고개를 들 수 없었다.”그것은 자유당 독재정권을 암묵적으로 지지했던 교회의 ‘죄책 고백’이었다. 4·19 학생혁명으로 권좌에서 물러나 쓸쓸하게 하와이로 망명의 길을 떠난 이승만 대통령, 자살로 마감한 이기붕 일가의 비참한 모습은 이들의 권력 연장과 유지를 적극 지지, 후원하였던 한국교회의 붕괴된 권위와 위상을 대변하는 것이기도 했다. 너나 할 것 없이 4·19 직후 한국교회 지도자들은‘창피와 수치’를 느꼈다. 이승만 대통령과 이기붕 박마리아 부부가 속했던 감리교회 교인들의 자괴감은 더욱 심했다. 감리교 평신도로서 당시 <기독교사상>을 편집하던 장병일의 ‘자아비판’에서 그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날의 한국 교회는 참 의미에서의 교회가 아닌 가인의 종교였다. 자체의 부패와 모순과 과오는 잊어버린 채, 맥 빠진 교회의 의식과 행사만을 강요하여 왔으니 말이다. 그리고도 자파의 세력 형성과 교권쟁탈에 혈안이 되어 밤을 새우지 않았던가? 민주의 새 아침이 밝아오기까지, 민족의 분노가 터지고 형제의 피가 쏟아지던 그 날도 한국 교회는 발코니에 앉아 교권 쟁탈을 위한 모의에 분주하였으니 말이다. 그러니 어찌 가인의 종교가 아니라 하겠는가. 교회가 이 꼴이고야 그 나라의 정치가 아니 썩고 아니 망할 리 없다.…… 그러므로 리승만 정권의 부패는 벌써 한국 교회의 부패에서 온 것이다. 그들의 정권은 오늘의 ‘가인’으로 실증되었으나, 한국 교회는 오래전부터 이미 ‘가인’이었다는 사실이다. 정치는 아벨을 교회 밖에서 죽였고 교회는 아벨을 교회 안에서 죽였다.”
독재 정권 하에서 ‘가인’의 역할을 했던 한국 교회는 혁명 과정에서 희생된 160여 명 ‘아벨의 피’에 책임을 져야 했다. 정릉교회를 담임하고 있던 송흥국 목사는 보다 구체적으로 한국 교회의 죄목을 밝혔다.
“우리 교회가 과거에 저지른 과오는 무엇이었던가? 1) 교회는 정권과 손을 잡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이용하기도 하며, 이용도 당하였다. 교회는 언제나 야당적 입장에서 예언자적 지위를 고수해야 한다. 2) 교회는 한 몸 된 의식을 잊어버리고 교회 내에서 파쟁으로 교회를 약화시켰으며 교회가 사회 정화와 구원의 사명을 감당하지 못했다. 3) 교회는 속화되어 복음의 선전보다 교권의 장악을 위한 계획과 활동에 많은 시간과 정력을 허비하였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로 교회는 무기력하게 되어, 불 꺼진 등잔, 맛 잃은 소금, 물 없는 샘,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가 되고 있었다.”
‘교회 자성론’은 ‘교단 정화론’으로 연결되었고 자유당을 지지했던 교계 지도자들의 퇴진을 요구하는 ‘숙정(肅正)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5월 중순 감신 학생들이 총리원을 ‘항의 방문’하여 ‘3․15부정선거에 관련된 감리교 지도자들의 회개’를 촉구한 것으로 필두로 평신도들도 6월 6일 남산교회에서 장로회 기도회를 개최하고 ‘교계 정화’를 촉구하였는데 이때부터 ‘물러나야 할 목사’ 명단이 돌기 시작했다. 이 같은 교계 여론에 밀려 총리원 이사회는 마지못해 6월 30일 “3․15 부정선거에 집권당에 가입 혹은 가담한 교역자를 적당히 처리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였다. 그러나‘적당히’란 표현이 청년 학생 교인들을 흥분시켰다.
얼마 전까지 자유당 정권 유지를 위해 힘을 아끼지 않았던 총리원 집행부의 이 같은 ‘미온적’ 자세에 대한 소장파 목회자들의 불만은 높아만 갔다. 결국 7월 22일 경기도 입석 캠프장에서 열린 전국기독교교육지도자 강습회에 참석했던 지방 목회자들은 ‘변명만 늘어놓는’ 총리원 간부들의 태도에 분노하여 “집권당에 아부하여 교회의 권위를 손상케 한 교역자를 현직에서 사퇴케 할 것”과 “만일 이것을 단행할 수 없거든 감독과 각국 총무는 깨끗이 물러 갈 것”을 골자로 한 <입석 목사단 7․26성명>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이후 신학생과 소장 목회자들의 총리원 항의 시위가 계속 이어졌다. 결국 김종필 감독을 비롯한 각국 총무들과 총리원 이사들이 사표를 냈고 이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특별 총회가 열렸다.
8월 30일 특별총회 총회장인 종교교회 입구에는 ‘3․15부정선거 관련자 퇴진’을 요구하는 신학생과 소장파 목회자들의 시위가 벌어졌다. 총회는 초반부터 ‘임원 개선’ 방향을 두고 논란을 빚었다. 처음에는 개혁론자들의 주장이 먹혀들어 “규탄 대상자는 뽑지 말자”는 여론이 우세했으나 점차 현실론자들의 반격에 밀려 “신인을 많이 뽑자”로 바뀌었고 마지막에는 “가급적으로”라는 단서까지 붙였다. 그만큼 기득권층의 저항은 완강했다.
이런 상황에서 감독을 포함한 총리원 임원들의 ‘신임 투표’가 시작되었다. 김종필 감독은 재신임에 필요한 ‘3분의 2’를 간신히 넘긴 65표로 감독직을 유지하게 되었지만 나머지 전도국 총무(마경일)와 교육국 총무(김주병), 사회국 총무(한영선), 회계(장기수)의 사표는 모두 수리되고 그 자리에 윤창덕 ․ 전종옥 ․ 유증서 목사와 박이남 장로가 선출되었다. 그리고 총리원 이사 선출에 들어가 기존 28명 중에 3분의 2가 넘는 19명이 새 사람으로 교체되었다. 이 같은 임원 교체는 개혁을 바라는 감리교회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