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박태식]사도신경-우리들의 신앙 고백문1

    이제까지 역사의 예수와 관련된 내용을 항목별로 정리해보았다. 이 내용이 후대 교회에서 공식적으로 정착된 모습은 ‘사도신경’에서 잘 읽어볼 수 있다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10)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10)

    송창근의 뜻은 늘 ‘조선교회’에 있었다. 그가 남달리 ‘조선’에 관심을 가진 것은 이미 앞서 그의 생애에서 언급했듯이 지리적으로 독립우국지사들을 많이 대할 수 있었던 마을(웅상)에서 태어났으며 실제로 간도에 가서 독립운동가 이동휘 문하생이 되었을 때부터 싹이 터 있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9)

    한국의 민중신학은 세계적으로 한국적 신학을 대표하고 있는 신학의 하나이다. 이 신학은 1970년대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인간 생활이 전 현장에서 억압받고 소외된 계층(민중)을 새롭게 발견하고 형성된 신학이다. 이와 같은 인간의 삶의 현장에서 성서를 다시 읽었고 전통적인 기독교 신학…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9)

    한국의 민중신학은 세계적으로 한국적 신학을 대표하고 있는 신학의 하나이다. 이 신학은 1970년대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인간 생활이 전 현장에서 억압받고 소외된 계층(민중)을 새롭게 발견하고 형성된 신학이다. 이와 같은 인간의 삶의 현장에서 성서를 다시 읽었고 전통적인 기독교 신학…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8)

    송창근의 윤리신학은 ‘어떻게 살아야 하느냐?’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이 문제가 “우리 신앙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하였다. 이것은 속죄적 신앙에 있어서 중심이 되는 것이어서 사도바울이 유대주의와 싸운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8)

    송창근의 윤리신학은 ‘어떻게 살아야 하느냐?’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이 문제가 “우리 신앙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하였다. 이것은 속죄적 신앙에 있어서 중심이 되는 것이어서 사도바울이 유대주의와 싸운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7)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7)

    송창근은 1933년 발표한 “오늘 조선교회의 사명”에서 “말씀이 없는 교회는 교회가 아니다.”라고 하였다. 즉 교회는 철저히 ‘말씀의 교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에 의하면 교회는 사회문제, 노동문제, 평화문제, 국제문제 등을 논하거나, 인간의 지식이나 사상을 논하는 곳이 아니라 하나님의…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6)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6)

    송창근이 기독교 역사에서 가장 존경했던 인물은 중세기 실천적 신앙인인 아시시의 성 프란시스(St. Francis of Assissi, 1182-1226)였다. 그는 국내에 있을 때나 국외에 있을 때 프란시스의 초상화를 언제나 책상머리에 놓고 그의 사상과 삶을 한국에서 실현시키려고 했었다. 그것이 곧 ‘성빈’(聖貧; Holy Poverty)…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6)

    송창근이 기독교 역사에서 가장 존경했던 인물은 중세기 실천적 신앙인인 아시시의 성 프란시스(St. Francis of Assissi, 1182-1226)였다. 그는 국내에 있을 때나 국외에 있을 때 프란시스의 초상화를 언제나 책상머리에 놓고 그의 사상과 삶을 한국에서 실현시키려고 했었다. 그것이 곧 ‘성빈’(聖貧; Holy Poverty)…
  • [박태식] 예수의 호칭(3)

    [박태식] 예수의 호칭(3)

    7) 하느님의 어린양: 요한 세례자의 입에 올려진 예수의 호칭으로, 그의 죽음이 인류를 위한 대속代贖의 죽음임을 상징적으로 묘사하는 말이다(요한 1,29). 유다인들의 제사 전통에 보면 속죄의 제물로 흠이 없는 어린양을 하느님께 바치는데, 예수가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5)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5)

    송창근의 신학사상을 한 마디로 규정하기는 매우 어려운 것 같다. 그만큼 그의 신앙적 삶은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고 획일적이고 교리적이 아니었다. 그는 신학을 형성하려고 살지 않았다. 서정민은 송창근의 ‘참된 신학자’론을 소개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4)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4)

    만우 송창근 목사와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한시(漢詩) 한편이 있다. 『萬里長空 片雲浮動 晩雨一過后 秋陽可愛』이것은 김재준, 채필근, 송창근, 그리고 한경직의 아호를 가지고 만든 시다. 이들은 각기 개성이 뚜렷한 사람들이지만 그들의 아호로 시가 만들어질 만큼 그들은 남다른 인간관계를 맺고 있…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4)

    만우 송창근 목사와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한시(漢詩) 한편이 있다. 『萬里長空 片雲浮動 晩雨一過后 秋陽可愛』이것은 김재준, 채필근, 송창근, 그리고 한경직의 아호를 가지고 만든 시다. 이들은 각기 개성이 뚜렷한 사람들이지만 그들의 아호로 시가 만들어질 만큼 그들은 남다른 인간관계를 맺고 있…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3)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3)

    박사학위를 가진 최고의 지성인 목사 송창근의 첫 목회지는 평양의 산정현(山亭峴)교회였다. 이 교회는 송창근 후임으로 부임한 주기철(朱基撤)이 신사참배를 반대하고 투옥되어 순교하므로 더욱 유명해진 교회지만, 이미 이 교회에는 한국 독립운동의 지도자의 한 사람인 고당 조만식(古堂 曺晩植), 월…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2)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2)

    한 사람의 전기는 그의 출생으로부터가 아니라 그의 죽음에서부터 쓰여져야 한다는 말이 있다. 그는 1950년 8월 6;25 전쟁 중 납북되었다. 그의 나이 52세 때였다. 그 이후 그가 세상을 떠난 것만은 사실이지만 언제 어디서 어떻게 생을 끝냈는지는 지금까지 확실하게 아는 것이 없다. 다만 전해지고 있는 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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