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2)

    한 사람의 전기는 그의 출생으로부터가 아니라 그의 죽음에서부터 쓰여져야 한다는 말이 있다. 그는 1950년 8월 6․25 전쟁 중 납북되었다. 그의 나이 52세 때였다. 그 이후 그가 세상을 떠난 것만은 사실이지만 언제 어디서 어떻게 생을 끝냈는지는 지금까지 확실하게 아는 것이 없다. 다만 전해지고 있…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1)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1)

    본지는 만우 송창근 목사의 납북 60주년을 맞아 그의 생애와 사상을 조명하고자 주재용 박사(한신대 전 총장)의 기고글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을 총 12회에 걸쳐 연재합니다. 경건과신학연구소 소장직을 맡고 있는 주 박사는 그의 제자 장공 김재준과는 달리 연구 및 평가에 있어 스포트라…
  •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1)

    [주재용]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1)

    본지는 만우 송창근 목사의 납북 60주년을 맞아 그의 생애와 사상을 조명하고자 주재용 박사(한신대 전 총장)의 기고글 ‘만우 송창근의 성빈의 삶과 사상’을 총 12회에 걸쳐 연재한다. 경건과신학연구소 소장직을 맡고 있기도 한 주 박사는 그의 제자 장공 김재준과는 달리 연구 및 평가에 있어 스포트…
  • [박태식] 예수의 호칭(2)

    [박태식] 예수의 호칭(2)

    예언자 역시 예수가 지상에서 활동하던 시기에 붙여진 호칭으로, 그가 구약성서 예언자들의 연장선상에 서 계신 분으로 받들어졌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마르 6,4;8,27-30). 예언자들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언제나 재야 세력을 대변하는 자들이었다. 예수 역시 제도권 종교와 결별하고 광야를 전전하며 하느…
  • [박태식] 호칭(1)-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박태식] 호칭(1)-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가시는 도중에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고 하더냐?” 하고 물으셨다. “세례자 요한이라고들 합니다. 그러나 엘리야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예언자 중의 한 사람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고 제자들이 대답했다. 그러자 예수는 다시 물으셨다.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
  • [특별기고] 호킹의 우주, 하나님의 우주

    [특별기고] 호킹의 우주, 하나님의 우주

    최근 우주의 기원을 둘러싸고 과학과 종교의 논쟁이 다시 불붙고 있다. 점화자는 다름아닌 영국이 낳은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이다. 그는 얼마 전 미국의 물리학자이자 인기 있는 저술가인 레너드 믈로디노프와 함께 출간한 새 책 에서 “우주는 중력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신이 창조한 것이 아…
  • 호킹의 우주, 하나님의 우주

    호킹의 우주, 하나님의 우주

    최근 우주의 기원을 둘러싸고 과학과 종교의 논쟁이 다시 불붙고 있다. 점화자는 다름아닌 영국이 낳은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이다. 그는 얼마 전 미국의 물리학자이자 인기 있는 저술가인 레너드 믈로디노프와 함께 출간한 새 책 에서 “우주는 중력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신이 창조한 것이 아…
  • [박태식] 발현사화 2

    이제까지 우리는 예수 부활에 대한 신약성서의 증언들 중 두 가지를 살펴보았다. 하나는 무덤이 비어있었다는 ‘빈무덤 사화’이고 다른 하나는 부활 예수가 몸소 제자들 앞에 나타났다는 ‘인지 발현사화’이다. 이제 소개하려는 부활 증언의 마지막 범주가 바로 '사명 발현사화‘이다.
  • [박태식] 발현 사화 1

    [박태식] 발현 사화 1

    부활한 예수는 수시로 제자들과 그리스도인들 앞에 나타났다. 예수의 발현사화들을 살펴보면 대체로 두 가지 점이 드러나는데, 그 하나는 예수가 (특히, 육으로) 부활했음이...
  • [박태식] 예수의 부활 - 빈무덤사화

    “예수가 죽은지 삼 일 째 되던 날에 부활하셨다.” 그리스도교에서 이 말이 불변의 신앙 명제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예수 부활이 가지는 역사성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 볼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1950여 년 전에, 예수의 공개 처형을 목격했던 예루살렘 시민들에게도 예수의 부…
  • [박태식] 십자가 처형

    예수의 십자가 처형에 대한 복음서의 보도는 매우 사실적이다. 로마의 사형 방법은 목을 자르는 참수형, 굶주린 맹수들의 먹이로 넘겨주는 맹수형, 그리고 십자가형이 있었다. 그 중에서도 십자가형은 극형 중의 극형으로, 우리 식으로 따지면 부관참시나 능지처참에 해당할 법한 형벌이다. 얼마나 잔혹…
  • [정강길]도올의 열정과 직무 유기의 한국 신학자들

    [정강길]도올의 열정과 직무 유기의 한국 신학자들

    최근 도올 김용옥 교수의 『도마복음한글역주』2, 3권(통나무)이 나와서 화제가 되고 있다. 그럴만도 한 게 주로 동양철학을 전공한 학자가 천 페이지가 넘는 성서신학에 대한 주석 작업을 했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놀라운 열정적 작업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도올은 그 자신의 도마복음 연구를 …
  • doul

    [특별기고] 도올 김용옥의『도마복음한글역주』를 평함

    도올 김용옥 교수(원광대 석좌교수)가 『도올의 도마복음 한글역주』 2권, 3권을 펴냈다. 이 책에서 김용옥 교수는 “도마복음은 4복음서의 원형” “(어떤 면에서) 예수는 니체보다도 더 본질적인 무신론자”라는 등 기존의 통념을 뒤집는 주장으로 논란을 예고했다. 『도올의 도마복음 한글역주』를 …
  • [박태식] 예수의 수난

    지상에서 활동하던 예수의 마지막 이틀간은 유난히 긴 시간이었다. 복음서들은 한 결 같이 이때에 예수가 받은 고난을 집중적으로 묘사하고 있는데, 이 보도를 두고 흔히 ‘수난사화’라 부른다. ‘수난사화’는 비록 3년간의 공생활에 비교하면 아주 짧은 기간(이틀)에 벌어진 일이기는 하지만, 보도된…
  • 4·19 학생혁명 50주년의 역사신학적 의미(Ⅳ)

    4·19가 한국교회에 던진 메시지는 ‘회개와 반성’이었다. 한국교회는 그것 외에 다른 것으로 4·19를 대할 수 없다. 무엇을 반성하고 회개할 것인가? 무엇보다 해방 직후 교권 분쟁에 몰두하여 자기 정화 능력을 상실함으로 부패한 정권에 대한 예언자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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