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4·19 학생혁명 50주년의 역사신학적 의미(Ⅰ)

    연재 중인 2탄으로는 4.19 학생운동을 역사 신학적으로 조명한 감신대 이덕주 교수 발제문을 기고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본 발제문은 얼마 전 한국복음주의협의회에서 발표된 내용으로 4.19를 전후로 기독교의 반성과 회개를 촉구해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덕주 교수의 동의를 얻어 전문을…
  • [박태식] 예수의 활동 지역

    예수는 갈릴래아 나자렛에서 나와 요르단 강에서 세례자 요한에게 세례를 받은 후, 광야에서 시험을 받았다(추측컨대 요르단 강 서쪽에 놓인 요르단 광야였을 것이다). 시험 후에 예수는 갈릴래아 호수 가를 주 활동 범위로 삼았고 종종 사마리아, 띠로, 시돈, 데카폴리스에서 전도 활동을 폈다고 한다. …
  • [박태식]예수의 공생활 기간

    세례를 받으면서 시작되고 십자가 사건으로 마무리될 때까지의 예수 공생활 기간은 어는 정도나 될까? 아무리 복음서를 자세히 읽어보아도 공생활이 정확하게 몇 년, 몇 월, 몇 날부터 시작해 모년, 모월, 모일에 막을 내렸다는 식의 사실 보도는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복음서에 나오는 …
  • [박태식]예수와 세례자 요한

    누가 3,1장에 보면 공생활을 개시하던 때에 예수는 대략 서른 살쯤 되었다고 한다. 공생활을 시작하면서 예수에게 일어났던 첫 번째 사건을 두고 네 복음서는 한 결 같이 예수가 요한 세례자에게 세례를 받은 일이라고 전한다(마태 3,13-17; 마가 1,9-11; 누가 3,21-22; 요한 1,29-34). 왜 네 복음서 모두 공생활의 …
  • [박태식]예수의 가족 관계

    마가복음 6장 3절에 따르면 예수는 목수의 아들이었고 어머니 마리아와 형제인 야고보, 요셉, 유다, 시몬 외에 몇몇 누이들이 있었으며(=마태 13:55), 그 아버지는 요셉이었다고 한다(누가 4:22 이하). 또한 예수의 고향 사람들이 그의 가족을 ‘우리 동네 사람들’이라 부른 점(마태 13:56)을 미루어 볼 때, 이…
  • [박태식] 예수의 탄생지와 탄생일

    예수의 탄생에 관해서는 누가 2,1-7에 비교적 자세한 정보가 실려 있다. 시리아에 퀴리노가 총독으로 있었던 때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천하에 호구 조사령을 내렸고, 모두들 본적지로 돌아가 등록을 해야만 했다. 요셉 역시 ‘본고장’인 다윗의 동네 베들레헴으로 갔는데, 마침 그의 부인 마리아가 임신 …
  • [박태식] ‘예수’라 불리리라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라는 발음에 매우 익숙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한 걸음만 벗어나도 이 말을 전혀 알아듣지 못할 것이다. 미국 사람들에게는 예수가 ‘지저스’일 터이고, 독일인들에게는 ‘예수스’, 프랑스인들에게는 ‘제쥬’, 중국인들은 ‘야소’라 부르니 말이다. 그러나 히브리…
  • 한국교회가 맞고 있는 신학적 위기의 뿌리는 어디에 있는가

    “나는 이단의 침탈로부터 기독교 제국을 수호하는 대大종교재판장이신 당신 앞에 무릎 꿇고 성스러운 복음을 바라보며 그 위에 손을 얹고 맹세하노니 성스럽고 보편적이고 사도적인 교회가 주장하고 설교하고 가르친 모든 것을 항상 믿어 왔으며 지금도 믿고 있으며 또한 하나님의 도움으로 앞으로도…
  • [권진관 칼럼] 당신의 뜻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주기도문은 예수 그리스도의 메시지의 정수이며 그의 메시지의 요약이라고 하겠습니다. 누가복음의 병행구절을 보면, 제자들이 기도를 가르쳐 달라고 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세례자 요한이 요한의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쳐 주었던 것 같습니다. 요한이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었듯이 예수님의 제자들은…
  • [서광선 칼럼] 문화적 보수, 종교적 진보, 정치적 보수

    ‘보수’ 혹은 ‘보수주의자’들은 과거의 생활 습관이나 가치를 지키고, 변화를 거부하거나 반항한다.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21세기의 시점에서 ‘과거’는 과연 무엇인가? 2000년대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과거’는 1950년대를 말하는 것인가, 아니면 구한말 1900년대를 말하는 것일까? 1950년…
  • [유석성]사형과 인간의 존엄 2

    고대사회를 유지하는 조건은 애니미즘, 정령신앙 그리고 금기(Tabu) 계명이었다. 이것을 위반하면 사형에 처해지는 일이 있었다. 고대사회에서는 인간을 제물로 바치는 인신공양, 범죄자에 대한 보복으로 사형이 행해지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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