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손규태 칼럼] 박근혜 정부의 신뢰 남북한 프로세스

    [손규태 칼럼] 박근혜 정부의 신뢰 남북한 프로세스

    금년은 한국전쟁 이후 남북한이 정전협정을 체결한지 60년이 되는 해이다. 지난 60년 동안 남북한 주민들은 38선을 사이에 두고 분단된 채 정전협정체제 하에서 적대적 관계 가운데서 불안하게 살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이데올로기로 인해 분단되었던 국가들인 오스트리아, 독일, 베트남, 예멘 등 …
  • [심광섭의 미술산책] 야곱이야기(2)(창 27:27-29)

    [심광섭의 미술산책] 야곱이야기(2)(창 27:27-29)

    야곱의 처음 이야기는 성경으로선 어딘가 부도덕해 어색하다. 야곱이 하나님의 축복을 속임수로 받아냈기 때문이다. 당연히 에서는 속은 것을 알고 화를 냈다. 동생을 죽이려고까지 했다. 아버지 이삭 역시 밝은 마음은 아니었다. 그런데도 하나님의 축복이 가능할까? 더구나 이들은 이스라엘의 출발이 …
  • [심광섭의 미술산책] 야곱이야기(1)

    [심광섭의 미술산책] 야곱이야기(1)

    야곱은 아브라함과 이삭에 이어 삼대 째 이스라엘의 족장(patriarch)이 된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에 대한 경외 때문에 이삭은 알몸을 번제로 드리는 순종으로, 그런데 야곱은 어찌 이스라엘의 족장이러 칭송되는가? 야곱은 전 민족에게 이스라엘이라는 새 이름을 준 장본인이며, 이스라엘의 12지파가 그의 …
  • [박재순 칼럼] 알맞이

    유영모는 철학을 우리말로 '알맞이'라 하면 좋겠다고 했다. 서양에서는 철학을 '앎에 대한 사랑'(philosophy)이라고 하는데 알맞이는 더 깊고 넓은 뜻을 지닌 것 같다.
  • [심광섭의 미술산책] 선한 목자 예수

    [심광섭의 미술산책] 선한 목자 예수

    초기 기독교 예수상이 공적인 교회에서 ‘왕’이나 ‘우주의 통치자’(Pantocrator)로 발전되기 전에 박해시절 카타콤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도상인 선한 목자像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성경에는 “선한 목자” 이야기가 두 차례 언급된다.
  • [김이곤 칼럼] 창조주는 우리의 영원한 ‘거처’

    [김이곤 칼럼] 창조주는 우리의 영원한 ‘거처’

    잘 사는 것과 잘 죽는 것, well-being과 well-dying, 이것은 인생최대의 목표요 희망이라고들 말합니다. 그러나 무엇이 잘 사는 것이고 또 어떤 죽음이 잘 죽는 죽음인지는 그렇게 섣불리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아마, 우리 기독교 신자들 사이에 널리 통용되고 있는 매우 잘못된 오류가 하나 있다면, 그것은 웰…
  • [이장식 칼럼] 말씀의 생수

    [이장식 칼럼] 말씀의 생수

    에디오피아 사람이 예루살렘에 와서 예배를 드리고 돌아가는 길에서 빌립을 만나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를 듣고 믿기를 작심하고서 가다가 “보라, 여기 물이 있으니” 하면서 세례를 받고자 하여 빌립이 세례를 주었다.(행 8장) 세례의식은 죄를 깨끗케 하는 상징으로 물을 사용하는 것인데 이 때 그 …
  • [심광섭의 미술산책] 역사의 일회성(一回性)이라는 의미

    [심광섭의 미술산책] 역사의 일회성(一回性)이라는 의미

    뒤러의 목판화에 묘사된 장엄한 인물인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하늘과 땅, 영원과 시간을 지배하는 역사의 主이다. 그는 “알파요 오메가이며 처음이요 나중이다”(계 1:8, 21:6) 몇 부분의 세부묘사를 제외하면 그 공간성과 공상적 비현실성 때문에 계시록이 이 그림을 근거로 써진 것은 아닌지, 의심…
  • [심광섭의 미술산책] 랍비 예수(2)

    [심광섭의 미술산책] 랍비 예수(2)

    최초의 예수는 유다의 문화적 배경과 언어를 통해 이해되고 알려졌을 것이라는 추측은 자명하다. 신약성경에 나오는 아람어 가운데 예수에 대한 칭호(존칭)는 적어도 네 가지가 있다. ①랍비(Rabbi), 즉 교사로서의 예수, ②예언자로서의 예수, ③메시아, 즉 그리스도로서의 예수 그리고 ④마르(Mar), 즉 주(…
  • [손규태 칼럼] 남북문제, 안보체제에서 평화체제로

    [손규태 칼럼] 남북문제, 안보체제에서 평화체제로

    1980년대 전두환 군부독재시절 한국의 민주화운동 진영에서 선민주화냐 선통일이냐 하는 전략적 문제를 놓고 잠시 논쟁을 벌인 적이 있다. 한 편에서는 이제까지 했던 것처럼 독재정권을 극복하고 민주주의를 회복하는 일이 민주화 세력진영에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하고도 화급한 일이라는 주장을 폈었…
  • [심광섭의 미술산책] 랍비 예수(1)

    [심광섭의 미술산책] 랍비 예수(1)

    성서는 예수의 어린 시절에 관해 단 한 번만 보도한다. 따라서 우리의 호기심은 더욱 넘치고 궁금증은 더해간다. 아래의 그림에서 화가들은 유대 전통에 대한 예수의 관계의 철저성을 요약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 [손규태 칼럼] 남북문제, 안보체제에서 평화체제로

    [손규태 칼럼] 남북문제, 안보체제에서 평화체제로

    남북한은 1953년 정전협정을 체결한지 금년으로 벌써 60년이 됐다. 남북한은 한국전쟁을 제각기 자기들이 이긴 전쟁이라고 주장한다. 북한에서는 정전협정일을 전승기념일이란 이름으로 대대적인 군중대회를 열고 군인들과 중화기들을 총동원해서 퍼레이드를 벌림으로써 거창한 승전축하행사를 벌린다…
  • [심광섭의 미술산책] 샤갈의 아가서(3)

    [심광섭의 미술산책] 샤갈의 아가서(3)

    아가는 구약성서 중에서 특별히 오랫동안 논쟁의 대상이 되어 왔던 책이다. 왜냐하면 이 책은 신앙적이고 종교적인 가르침을 전혀 포함하고 있지 않으며, 심지어 외설스럽기까지 하고, 결정적으로 ‘하나님’이란 단어가 언급조차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 [이장식 칼럼] 너희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하)

    [이장식 칼럼] 너희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하)

    욥기 첫 머리에 하나님이 의인 욥을 시험하기 위하여 감당하기 어려운 고난을 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욥의 친구 세 사람은 당시의 상식으로 욥이 반드시 범죄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여 욥의 회개를 촉구했다. 그러나 욥은 그들의 생각과 달랐다. 욥은 자기가 당한 고난을 하나님이 주신 시험이라고 생각…
  • [심광섭의 미술산책] 샤갈의 아가서(2)

    [심광섭의 미술산책] 샤갈의 아가서(2)

    아가서는 지혜문학에 속한 다섯 권,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그리고 아가, 중 하 권이다. 그러나 아가서는 욥기처럼 농도 짙은 윤리적-신학적 성찰이 없으며, 잠언이나 시편에서처럼 하나님 경외를 위한 예증이 있는 것도 아니며, 잠언이나 전도서의 경우처럼 현자의 말씀으로 이루어진 성경도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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