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암신학연구소(소장 이장식 박사)가 주최하는 종교개혁500주년념강좌가 세 번째 강연을 맞았다. 이날 이양호 연세대 명예교수는 '요한 칼빈의 정치신학과 막스 베버의 자본주의 기원 이론'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강연에 앞서 연구소 소장실에서는 특별 환담의 시간도 있었는데요. 이날 현직 교수인 정재현 연세대 교수(종교철학)는 연구소를 내방, 이장식 소장을 비롯하여 연구소 중심 멤버들인 서광선 박사(『신학과 교회』 편집위원장 및 혜암신학연구소 자문위원), 김경재 박사(혜암신학연구소 자문위원) 등과 만나 환담을 나눴습니다.
혜암신학연구소 2016년도 봄학기 종교개혁 기념강좌 세번째 강좌가 30일 월요일 안암동 연구소 도서관(서울 안암동)에서 오후 3시 열린다.
세계성서공회연합회(United Bible Societies, UBS)는 지난 2015년 12월 말 기준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최소한 단편(쪽복음)이라도 번역된 언어의 수가 총 2,935개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총회장 최부옥 목사의 "교회력에 따른 세 본문 설교전집"(도서출판 생명나무) 출판기념회가 10일 낮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열렸다.
2016년 한중 신학교류회가 열렸다. 이번 대회는 한중 간 본격적인 신학교류의 물꼬를 텄다는 점에서 주목을 모은다. 이영훈 목사(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목사)가 지난달 25일부터 27일까지 중국 남경에 위치한 중국 최고의 신학 교육기관인 금릉협화신학원과 상해의 중국기독교양회를 방문해 '2016 한․중 신학교류회'를 가졌다.
세계교회협의회(WCC) 울라프 F. 트베이트 총무가 지난 21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남북 간 대화의 중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서한 전문을 공유합니다.
굿미션네트워크(회장 한기양 목사)와 목회사회학연구소(소장 조성돈 교수)가 지난 19일 저녁 서울 도림감리교회(담임 장진원 목사)에서 '목회사회학회' 창립 기념 세미나를 가졌다. "한국교회 현실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세미나에서는 특히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조성돈 교수(목회사회학)가 한국교회의 현실을 냉정하게 분석해 주목을 모았다. 조 교수는 무엇보다 한국교회가 사회의 소통 부재로 "울타리에 갇힌 교회가 되었음"을 확인하는 한편 시급한 과제로 "참여의 통로"가 될 것을 촉구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는 지난 5일 지난해에 이어 다시 한 번 최저임금위원회(박준성 위원장)에 서신을 보내 2017년 최저임금을 현행 시급 6,030원에서 10,000원으로 인상할 것을 요청했다.
2천년 기독교 선교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영상이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90초만에 보는 5천년 종교 역사에 대한 동영상도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맵스오브워닷컴(MapsOfWar.com)이 제작한 이 동영상은 기독교, 이슬람, 불교, 힌두교, 유대교 등 5대 종교를 중심으로 종교의 역사를 다루었습니다. 5천년 종교의 변천사를 확인할 수 있는 동영상을 공유합니다.
최근 미국 대선에서는 민주당 대선후보인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버몬트)의 인기로 인해서 분배 정의를 기초로 하는 사회주의에 대한 인기도 증가하고 있다. 샌더스 의원은 대선 첫 관문이자 풍향계인 아이오와주 경선에서 대세론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에서 불과 0.3%포인트 차로 패배하는 등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영국 감리교인수가 약 200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4일 영국 기독교신문 크리스천투데이에 따르면, 영국 감리교인수가 지난 1819년 이후 처음으로 사실상 20만명 선 아래로 떨어졌다고 미주 재경일보가 전했다. 감리교는 1730년에 존 웨슬리에 의해 설립됐다.
터키 아나톨리아(Anatolia) 중부의 갑바도기아(카파도키아, Cappadocia)에서 발굴된 한 지하교회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처형,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 악마의 영혼을 파괴하는 예수 그리스도 등을 그린 벽화가 발견되어 지역사회를 비롯한 전 세계 고고학계가 들썩이고 있다.
미국 연합감리교(UMC, United Methodist Church)의 여성 목회자가 최근 주일예배 중 레즈비언이라고 커밍아웃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8일 대전 유성호텔에서 열린 한국기독교학교연맹(이사장 백영철) 제53회 정기총회·회원연수회 현장에서 '글로벌 인재양성'에 진력하고 있는 미드웨스트 대학교(Midwest University) 제임스 송 총장을 만났다.
[이화여대 대학교회 장윤재 담임목사 설교] 나의 노래"사실 우리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것은 '해 버린 일'에 대한 후회가 아니라, '하지 않은 일'에 대한 후회입니다. 해 버린 일에 대한 후회는 날마다 작아지지만, 하지 않..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