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53)

    요한 칼빈(Jean Calvin)은 1509년 8월에 프랑스 노용(Noyon)에서 태어났다. 여기서 칼빈은 항게스트(Hangest) 귀족가문의 가족과 친근한 관계를 가지고 살았는데 항게스트 가족은 프랑스의 종교적 및 사회적 개혁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칼빈은 그들이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52)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52)

    쯔빙글리는 쯔리히의 한 신부였는데 희랍어와 히브리어에 능통한 인문주의자였다. 스위스는 6~7개 주로 나뉘어져 자치정부를 가지고 있었고 농경지대가 많고 알프스산맥의 계곡지대도 많은 대체로 빈곤한 나라였고, 쯔리히와 바젤(Basel)과 베른(Bern)과 같은 작은 도시들은 자유도시로서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51)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51)

    루터가 95항의 항의서를 교회당 대문에 써 붙이고 로마 교황에게 대항하고 나온 때는 그의 나이 33세. 아직 젊고 이름도 없는 수도승이며 젊은 한 대학교수였던 그가 전 독일과 가톨릭 교계에 큰 파문을 일으켜 그의 사상과 운동에 동조한 사람들이 나날이 많아져 갔다. 교황의 교서까지 불태워 교황의 권…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51)

    루터가 95항의 항의서를 교회당 대문에 써 붙이고 로마 교황에게 대항하고 나온 때는 그의 나이 33세. 아직 젊고 이름도 없는 수도승이며 젊은 한 대학교수였던 그가 전 독일과 가톨릭 교계에 큰 파문을 일으켜 그의 사상과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50)

    루터의 고백사 스타우핏츠는 성서를 많이 읽도록 권하고 신부가 되는 신학공부를 하라고 권하였다. 신부가 되기 위해서는 성서공부 외에도 교회법을 공부하고 미사와 성례전을 집행하는 방법 등을 배워야 했다. 독실한 루터는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50)

    루터의 고백사 스타우핏츠는 성서를 많이 읽도록 권하고 신부가 되는 신학공부를 하라고 권하였다. 신부가 되기 위해서는 성서공부 외에도 교회법을 공부하고 미사와 성례전을 집행하는 방법 등을 배워야 했다. 독실한 루터는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9)

    마틴 루터는 부친 한스와 모친 마가레테 사이에서 시골 농촌 아이스레벤에서 1483년 11월 10일에 태어났다. 한스는 가난한 농부로서 가난하게 살다가 만스펠드(Mansfeld)라는 소도시로 이주해 광산에서 노동하다가 약간의 돈을 모아 가난을 면할 정도로 살 수 있게 되었고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9)

    마틴 루터는 부친 한스와 모친 마가레테 사이에서 시골 농촌 아이스레벤에서 1483년 11월 10일에 태어났다. 한스는 가난한 농부로서 가난하게 살다가 만스펠드(Mansfeld)라는 소도시로 이주해 광산에서 노동하다가 약간의 돈을 모아 가난을 면할 정도로 살 수 있게 되었고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8)

    문예부흥 시기의 인문학자들 중에 신부 에라스무스(Erasmus, 1466~1536)가 쓴 책 「우행예찬」(The Praise of Folly)은 교황으로부터 모든 사제들과 왕들과 귀족들과 설교자들과 철학자들과 상인들과 사회 밑바닥의 천민들까지의 종교생활을 풍자적으로 폭로하였다. 교황청은 그리스도교의 하나의 치욕이었다. 교…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8)

    문예부흥 시기의 인문학자들 중에 신부 에라스무스(Erasmus, 1466~1536)가 쓴 책 「우행예찬」(The Praise of Folly)은 교황으로부터 모든 사제들과 왕들과 귀족들과 설교자들과 철학자들과 상인들과 사회 밑바닥의 천민들까지의 종교생활을 풍자적으로 폭로하였다. 교황청은 그리스도교의 하나의 치욕이었다. 교…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7)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7)

    중세 문예부흥운동은 그 시작을 정확하게 말할 수 없으나 제8장 대학의 발달과 학문의 발달에서 진술한 스콜라주의 학문이 문예부흥운동의 맥박이었다. 중세의 13, 14세기가 유럽의 고도의 창조적 지성의 발달 시기였고 문예부흥운동은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7)

    중세 문예부흥운동은 그 시작을 정확하게 말할 수 없으나 제8장 대학의 발달과 학문의 발달에서 진술한 스콜라주의 학문이 문예부흥운동의 맥박이었다. 중세의 13, 14세기가 유럽의 고도의 창조적 지성의 발달 시기였고 문예부흥운동은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6)

    중세의 신성로마제국은 정교일체제도 또는 신정정치제도로 불리는 것이지만 국가와 교회 사이에 마찰이 없기가 어려웠다. 신성로마제국 밖에 있던 영국이나 북유럽의 왕국들은 신성로마제국처럼 정치권력과 교회권력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6)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6)

    중세의 신성로마제국은 정교일체제도 또는 신정정치제도로 불리는 것이지만 국가와 교회 사이에 마찰이 없기가 어려웠다. 신성로마제국 밖에 있던 영국이나 북유럽의 왕국들은 신성로마제국처럼 정치권력과 교회권력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5)

    중세 교회에서 교회법은 교황의 권위가 황제나 왕 같은 세속권력자보다 우월하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위력을 가졌고, 그 다음으로 이단자와 범죄자를 처벌하는 종교재판을 뒷받침하는 위력을 가졌다. 중세 교회가 세속권력자들과 싸운 싸움이 잔인했고, 이단들을 박멸하는 십자군과 종교재판도 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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