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50)

    루터의 고백사 스타우핏츠는 성서를 많이 읽도록 권하고 신부가 되는 신학공부를 하라고 권하였다. 신부가 되기 위해서는 성서공부 외에도 교회법을 공부하고 미사와 성례전을 집행하는 방법 등을 배워야 했다. 독실한 루터는
  • [김민수 칼럼] 후회 없는 일생(베드로전서 4:7-10)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이 왔습니다. 그러므로 정신을 차리고, 삼가 조심하여 기도하십시오. 무엇보다도 먼저 뜨겁게 사랑하십시오.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어줍니다. 불평없이 서로 따뜻하게 대접하십시오. 각 사람은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관리인인으로서 서로 봉사하…
  • [김성 칼럼] 염치없는 세상에 꿈꾸는 노블레스 오블리주

    [김성 칼럼] 염치없는 세상에 꿈꾸는 노블레스 오블리주

    1910년 8월 22일 합일합방조약이 체결되기 보름 남짓 전, 전남 광양출신의 매천(梅泉) 황현(黃玹)선생은 절명시(絶命詩) 네 수를 남기고 국치(國恥)를 통분히 여기며 음독(飮毒) 자결하였습니다. 선생은 마지막 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는 자신의 심정을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 [박재순 칼럼] 나는 생각한다

    가을은 생각하는 계절이다. 화려하고 무성한 잎새들과 꽃잎들과 열매들이 떨어지고, 텅 빈 하늘이 높아지면 있다가 없어진 것, 보이지 않는 것, 속에 있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있는 것들이 있다가 없어지면 없어진 것, 없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눈에 보이고 귀에 들리는 것은 생각할 필요가 …
  • [김이곤 칼럼] 유전적(遺傳的) 원죄(原罪)란 있는 것인가?

    [김이곤 칼럼] 유전적(遺傳的) 원죄(原罪)란 있는 것인가?

    기독교 복음의 세계화를 개척하는 데 절대적인 공헌을 한 사도 바울은 로마서 5:12-21과 고린도 전서 15:35-58에서 창세기 3장을 해석할 때, 인간이 갖고 있는 죄의 그 “근본적 책임성”을 심도 있게 규명한 바가 있습니다. 즉 그는 인간의 “죄”의 역사와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의 역사 사이를 “아…
  • [이장식 칼럼] 전쟁의 예언

    천안함 침몰사건에 이어 연평도 포격사건이 일어난 후에 국민들의 분노와 경각심이 고조되어 있는 작금의 일간지들이 보도하는 기사에서 국방책임을 맡은 사람들을 비롯하여 정치책임자들에 대한 비난의 어구들을
  • [이장식 칼럼]전쟁의 예언

    천안함 침몰사건에 이어 연평도 포격사건이 일어난 후에 국민들의 분노와 경각심이 고조되어 있는 작금의 일간지들이 보도하는 기사에서 국방책임을 맡은 사람들을 비롯하여 정치책임자들에 대한 비난의 어구들을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9)

    마틴 루터는 부친 한스와 모친 마가레테 사이에서 시골 농촌 아이스레벤에서 1483년 11월 10일에 태어났다. 한스는 가난한 농부로서 가난하게 살다가 만스펠드(Mansfeld)라는 소도시로 이주해 광산에서 노동하다가 약간의 돈을 모아 가난을 면할 정도로 살 수 있게 되었고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9)

    마틴 루터는 부친 한스와 모친 마가레테 사이에서 시골 농촌 아이스레벤에서 1483년 11월 10일에 태어났다. 한스는 가난한 농부로서 가난하게 살다가 만스펠드(Mansfeld)라는 소도시로 이주해 광산에서 노동하다가 약간의 돈을 모아 가난을 면할 정도로 살 수 있게 되었고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8)

    문예부흥 시기의 인문학자들 중에 신부 에라스무스(Erasmus, 1466~1536)가 쓴 책 「우행예찬」(The Praise of Folly)은 교황으로부터 모든 사제들과 왕들과 귀족들과 설교자들과 철학자들과 상인들과 사회 밑바닥의 천민들까지의 종교생활을 풍자적으로 폭로하였다. 교황청은 그리스도교의 하나의 치욕이었다. 교…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8)

    문예부흥 시기의 인문학자들 중에 신부 에라스무스(Erasmus, 1466~1536)가 쓴 책 「우행예찬」(The Praise of Folly)은 교황으로부터 모든 사제들과 왕들과 귀족들과 설교자들과 철학자들과 상인들과 사회 밑바닥의 천민들까지의 종교생활을 풍자적으로 폭로하였다. 교황청은 그리스도교의 하나의 치욕이었다. 교…
  • 구약성서의 인간 이해: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구약성서의 인간 이해: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철학분야 뿐만 아니라 모든 학문분야가 다 그 궁극에서는 중심주제로 삼고 있는 주제라고 하겠습니다. 그 점이라면, 신학은 그 어느 분야보다 더 인간학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신학의 궁극목표는 “인간구원”에 있기 때문입니다. 신학이 이 문제에 대하여 바…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7)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7)

    중세 문예부흥운동은 그 시작을 정확하게 말할 수 없으나 제8장 대학의 발달과 학문의 발달에서 진술한 스콜라주의 학문이 문예부흥운동의 맥박이었다. 중세의 13, 14세기가 유럽의 고도의 창조적 지성의 발달 시기였고 문예부흥운동은
  • [김흡영 칼럼] 캘커타의 마더 테레사 묘소 앞에서

    [김흡영 칼럼] 캘커타의 마더 테레사 묘소 앞에서

    얼마전 인도 캘커타를 방문했다.마침 초청한 인도신학연합대학원(SCEPTRE Centre)이 마더 테레사의 집 바로 옆에 있었다. 그사이에는 스탈린 초상화가 걸린 빌딩이 있었고, 바로 그 옆에 내가 묵던 SCEPTRE Centre가 있었다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47)

    중세 문예부흥운동은 그 시작을 정확하게 말할 수 없으나 제8장 대학의 발달과 학문의 발달에서 진술한 스콜라주의 학문이 문예부흥운동의 맥박이었다. 중세의 13, 14세기가 유럽의 고도의 창조적 지성의 발달 시기였고 문예부흥운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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