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 송파는 역사가, 영문은 새로운 역사의 원동력이 되고

    송파는 역사가, 영문은 새로운 역사의 원동력이 되고

    한쪽은 자립이 되는데 예배당이 없고, 다른 한쪽은 교회건물은 있는데 자립이 안 된다. 교회합병에 성공한 교회들 가운데는, 외견상 도저히 합병이 불가능할 것 같은 교회들이 합병에 성공한 사례들이 있다. 그들은 서로 상대방에게서 절실히 필요 했던 것을 찾아내면, 다른 조건들에 구애받지 않고 합…
  • 성은교회와 숭신교회가 하나되어 이룬 평강교회

    성은교회와 숭신교회가 하나되어 이룬 평강교회

    교회합병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들이 있다. 하나님의 거룩한 교회를 자기들 맘대로 합치느냐, 하나의 교회라도 더 개척해야 하는데 교회를 합하여 하나로 만드느냐 등등. 그러나 교회 합병은 노회의 합법적인 절차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만큼 무조건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아래 소개하…
  • [이현주 목사의 구약산책]저주인가? 축복인가?

    창세기를 읽을 때마다 유념할 일이 있다. 우리가 읽고 있는 것은 까마득한 옛날 원초(原初)의 무대에서 발생한 사건이면서
  • 호산나와 초음교회의 합병 이야기

    송파구 신천동 진주아파트 상가 5층에 자리잡은 초음교회는 호산나교회와 합병한지 올해로 6년이 되었다. 교회 바로 옆에서는 36층 초고층 아파트가 들어서는 등 재개발이 한창 진행 중이다. 교회합병의 사례가 별로 없던 시기에 교회합병을 은혜롭게 이루고, 지역재개발의 여파에 맞서 제2의 도약을 준…
  • [정성한]찾아가고 찾아오는 사람들

    한국교회의 역사는 세계교회사에서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독특한 과정을 겪었습니다. 보통은 외국 선교사가 어느 나라에 정착하여 먼저 선교사 공동체를 이루고, 그 나라의 사람들을 전도하여 신앙공동체가 형성되고 교회가 발전하는 모양을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그런 일반적인 과…
  • [이현주 목사의 구약산책]도시 세우고 탑 쌓은 게 잘못이었나?

    “온 세상이 한 가지 말을 쓰고 있었다. 물론 낱말도 같았다. 사람들은 동쪽에서 옮아오다가 시날 지방 한 들판에 이르러 거기 자리를 잡고는 의논하였다. ‘어서 벽돌을 빚어 단단히 구워내자.’ 이리하여 사람들은 돌 대신에 벽돌을 쓰고 흙 대신에 역청을 쓰게 되었다. 또 사람들은 의논하였다. ‘어…
  • [이현주 목사의 구약 산책1]카인은 왜 아벨을 죽였나?

    이 대목을 읽으면서 우선 떠오르는 소박한 질문 하나. 도대체 무엇 때문에 하느님은 아벨과 그의 예물은 반기고 카인과 그의 예물은 반기지 않으셨는가? 이 질문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이 대목의 뜻을 읽어내는 열쇠가 있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선 이 질문이 본문으로 들어가는 길목을 가…
  • [정성한]조선에 온 바울과 실라들

    우리는 이제 한국인 중심의 ‘자생적 신앙공동체’에 이어 서양인 중심의 ‘선교사 공동체’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알아보아야 할 차례가 되었습니다. 한국교회는 우리가 다 아는 것처럼, 한국인들의 노력만으로 된 것이 아닙니다. 조선의 운명이 바람 앞에 등잔과 같았던 시기에 물설고 낯선 땅에 복…
  • [정성한]조선의 말로 조선의 백성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

    “예수께서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리러 축사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무리에게 나누어 주게 하시니 먹고 다 배불렀더라. 그 남은 조각을 열두 바구니에 거두니라.”(누가복음 9장 16~17절)
  • 송창근의 사상과 유산

    송창근의 사상과 유산

    송창근의 삶과 사상을 일관한 것은 ‘하나님과 사람에 대한 사랑’이었다. 그는 그것을 향하여 항사 자신의 전부를 열어놓고 살아간 사람이었다. 그의 사상의 외피는 다양하면서도 그 내용은 하나님과 인간에 대한 사랑이라는 점에서 하나로 일관되어 있었다. 주재용 교수는 그의 사상의 다양함을 1. 성…
  • 친일 시비와 납북

    친일 시비와 납북

    그가 일제 말기에 강연을 다녔던 일 때문에 ‘출옥 성도 모임’에서 그의 이름을 ‘친일파’ 명단에 넣었다는 이야기가 들려 왔다. 출옥 성도 모임이라 함은 신사참배를 거부하여 투옥되었다가 해방을 맞아서 출옥한 교인들을 말했다. 그들은 대단한 기세로 일제시대 기독교인들의 행태를 논죄하고 정…
  • 김재준의 제명과 장로교의 분열

    김재준의 제명과 장로교의 분열

    1974년 봄부터 송창근 목사에게 ‘신학생 51명의 진정서 사건’이라는 고통이 닥처왔다. 이 사건은 신학생 51명이 김재준 교수와 송창근 교수 및 정대위 교수의 강의 내용에 불만을 품고 그에 항의하는 진정서를 1947년 4월 18일에 대구에서 열린 제33회 총회에 제출함으로써 일어났다. 그들은 주로 평양신학…
  • 조선신학교 운영과 성바울교회 목회

    조선신학교 운영과 성바울교회 목회

    해방 이후에 조선신학교에 사방에서 학생들이 밀려 왔다. 송창근은 물 만난 물고기처럼 신학교육의 현장을 사랑하고 교육에 힘을 쏟았다. 송창근이 담당한 과목은 목회신학이었다. 그는 경험에서 우러나온 살아 있는 강의를 했다. 당시 조선신학교에는 우수한 학생들이 많이 몰려들었다. 강원용, 장준…
  • 광복과 조선신학교 교장 취임

    광복과 조선신학교 교장 취임

    피고인들이 보석인 상태로 진행되고 있던 수양동우회 사건이 드디어 마지막 막을 내린 것은 1941년 7월 21일이었다. 그 날 고등법원 형사부의 최종심에 의하여 ‘피고인 전원 무죄’라는 판결이 내려졌다. 사건의 시작부터 조선총독부의 정치적 필요에 의한 고도의 정략에서 비롯되었고, 결말 역시 정략 …
  • 김천 황금정교회에서의 행복한 목회

    김천 황금정교회에서의 행복한 목회

    부산의 도시빈민선교사업은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상태로 막을 내렸고, 서울에서 조선신학교 일을 볼 수도 없게 된 송창근은 1940년 초에 경북의 김천으로 옮겨갔다. 김천 황금정 교회의 담임목사로 부임한 것이다. 김천은 경북의 한 중소도시이다. 옛날에 금이 나는 샘인 금지천(金之泉)이 있는 땅이라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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