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정성한]조선의 말로 조선의 백성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

    “예수께서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리러 축사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무리에게 나누어 주게 하시니 먹고 다 배불렀더라. 그 남은 조각을 열두 바구니에 거두니라.”(누가복음 9장 16~17절)
  • 기독교의 종말론과 심판을 다시 생각한다

    예루살렘 성전을 굽어보는 올리브산에서 제자들이 예수에게 묻는다. “주님께서 오실 때와 세상이 끝날 때에 어떤 징조가 나타나겠습니까? 저희에게 알려 주십시오.”(마태 24:3). 그러자 예수는 거짓 그리스도의 출
  • [김흡영 칼럼] “유교-기독교적 시각, 도의 신학”

    [김흡영 칼럼] “유교-기독교적 시각, 도의 신학”

    외국학자들과 대화할 때 곧잘 내 신학적 입장을 '유교-기독교적 시각'이라고 말한다. 그러면 대개 깜짝 놀라며 어떻게 그런 이중적 정체성을 갖고 있으면서도 참기독교인이 될 수 있느냐고 의아해한다. 말하자면 서양 기독교가 터부시하는 종교 혼합주의를 연상하며 의심에 찬 눈초리를 보내는 것이다. …
  • [사설] 김대중 前대통령을 떠나 보내며

    조국의 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해 한 평생을 바친 김대중 대한민국 제15대 대통령이 그가 존경하고 사랑했던 국민의 곁을 떠났다. 영결식과 운구행렬을 지켜본 수많은 국민들은 고인의 삶을 기리고, 추모했다. 영결식에서 추도사를 맡은 전 YWCA 총무 박영숙 권사(향린교회)는 “대통령님의 서거는 우리…
  • 예수와 어깨동무하는 신앙 묵상 세 마당

    오늘 본문은 예수가 “이제 이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실 때가 된 것”(요한 13:1)을 직감하고, 다시 말해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의 그림자를 느끼면서 사랑하는 제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하신 말씀이다. 일종의 유언인 셈이다.
  • [특별기고]‘쌍용차 사태 이후’를 묻는다

    쌍용차의 노동쟁의가 끝났다. 국내 완성차 회사 중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사업장인데다 오랫동안 쟁의가 없던 탓에 역전의 용사들이 포진하고 있지 않았음에도 완성차 회사의 쟁의는 그 파장이 엄청났다. 쟁의 기간도 길었고, 그로 인한 사회적 손실액도 천문학적 수치였다. 또한 쌍용차가 부도처리 …
  • 내 죽어 하느님 앞에 설 때

    내 죽어 하느님 앞에 설 때/여기 세상에서 한 일이 무엇이냐/한사람 한사람 붙들고 물으시면/나는 맨 끝줄에 가 설 거야/내 차례가 오면 나는 슬그머니 다시/끝줄로 돌아가 설 거야/아무리 생각해도 나는 세상에서 한 일이 없어/끝줄로 가 서 있다가/어쩔 수 없이 마지막 내 차례가 오면/나는 울면서 말할 …
  • 내 죽어 하느님 앞에 설 때

    내 죽어 하느님 앞에 설 때/여기 세상에서 한 일이 무엇이냐/한사람 한사람 붙들고 물으시면/나는 맨 끝줄에 가 설 거야/내 차례가 오면 나는 슬그머니 다시/끝줄로 돌아가 설 거야/아무리 생각해도 나는 세상에서 한 일이 없어/끝줄로 가 서 있다가/어쩔 수 없이 마지막 내 차례가 오면/나는 울면서 말할 …
  • [홍정수 칼럼] 법을 지킨다고?

    나는 어떤 법은 잘 안 지킨다. 어떤 법은 아예 무시한다. 아니 나만 그런 게 아니고, 이.민.자. 사회에서는 이게 한 풍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 200그램 죽 속에 있는 하나님

    그녀의 이런 하나님 고백은 전통신학에서 이야기하는 전지전능하고 거룩하고 초월적인 하나님을 깔아뭉개는 신성모독적 발언인가? 자신의 허기진 배를 채워 주는 “200그램 죽”에서 하나님의 모습을 느끼는 그녀의 소박한 생활신학은 세련된 종교언어로 추상적인 신학적 개념들을 능숙하게 다루는 사…
  • [이장식 칼럼] 칼빈 탄생 500주년과 한국장로교회

    1509년 7월 10일에 출생한 존 칼빈의 탄신 500주년을 기념하는 여러가지 행사가 한국장로교계에서 있었다. 칼빈은 마틴 루터와 쯔빙글리보다 약 20년 후에 제네바에서 종교개혁운동을 일으켰고, 그들의 운동과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나 그들의 개혁운동의 영향으로 여러가지 자유사상과 운동들이 혼란…
  • 現한국 기독교의 진보 진영은 더 이상 진보가 아니다

    흔히 잘 알려져 있듯이 지금까지의 보수와 진보라는 표현이 지시하는 현상들을 볼 때, 대체로 보수(保守, conservativeness)는 지켜야 한다는 자세이고, 진보(進步, progress)는 기존의 것을 바꿔나가야 한다는 자세를 지배적으로 견지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보수는 사회적으로 우파에 많이 가깝고 진보는 좌…
  • [손규태 칼럼] 왜 가난했던 이명박 대통령은 가난한 사람의 친구가 아닐까?

    이명박 대통령은 일본에서 가난하고 천대받은 조선 사람의 가정에서 태어났고 해방 후 보모들과 같이 귀국하여 포항에서 매우 가난하게 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초등학교를 나온 이후 가난으로 인해 야간 중 고등학교도 제대로 다니지 못하고 부모를 도와서 생활전선에 나서야 했던 것으로 알려…
  • [김흡영 칼럼] 신학자와 과학자- 인간과 로봇

    과학계로부터 까탈스럽게 군다는 비판의 소리가 들려온다. 그들의 심정은 충분히 이해할만하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 격심한 국제경쟁을 헤치며 신기술 개발에 혼신의 힘을 다해 노심초사하고 있는데, 뭣도 모르는 문외한이 이러쿵 저러쿵 발목 잡고 찬물 끼얹는 소리나 하고 있으니… 그러나 진정 그럴…
  • [이장식 칼럼] 생명윤리와 품위있는 죽음

    [이장식 칼럼] 생명윤리와 품위있는 죽음

    이 지상에 생명을 가진 것들에는 식물과 동물이 있는데 이런 것을 다루는 학문을 생물학이라고 한다. 사람도 생명을 가진 존재이지만 '인간학'이라는 이름으로 다룬다. 이것은 인간의 생명과 본성이 생물학적 존재 이상의 존엄성 즉 인간성을 가지고 있음을 뜻하는 것인데, 인간은 자연적 요소 이외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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