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현재 직장에 만족하고 있지 못하거나 직업이 없어서 구직 중이든, 당신의 첫 번째 반응은 아마도 그 상황을 스스로 통제해보려는 것일 가능성이 크다. 우리가 스스로 그 상황을 통제하려고 할 때, 우리는 쉽게 스트레스를 받고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면 절망감을 느끼게 된다. 우리가 할 일은 조바심과, 하나님의 축복에 대한 기대와, 사랑하는 사람들을 부양하고자 하는 소망과, 직장에서 받은 상처를 우리 주님이시자 최고의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발 앞에 내려놓는 것이다. 그분만이 상황을 유일하게 통제하실 수 있기 때문이다.
""여호와를 구한다"는 말은 그분의 임재를 간구한다는 뜻이다. '임재'란 히브리어로 '얼굴'을 뜻한다. 문자 그대로 말하면, 우리가 그분의 '얼굴'을 찾고 있는 것이다. 히브리인들은 이런 식으로 하나님께 다가갔다. 그분의 얼굴 앞에 서게 되면 그분이 계시는 곳에 있게 되는 것이다."- 존 파이퍼 목사
마이클 다우드가 절대적 권위를 부정하면서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주장을 했지만. 그는 모순되게도 진화론에는 절대적 권위를 부여하고 있다. 어떤 세계관이든 절대성이 확보되어야 가치를 지닐 수 있는데, 하나님의 권위를 부정하게 되면 결국 인간이 그 권위를 대신 차지하게 된다. 그것은 우상숭배와 다르지 않다.
한국연구재단이 8월 18일 서초문화예술회관에서 주최한 에서 이삼열 대화문화재단 이사장이 특별강연을 했다. 주제는 "평화의 인문학적 성찰: 평화체제의 실현은 가능한가?"였다. 강연의 요지는 '한반도 평화체제의 실현을 위해서는 성급한 통일논의를 보류하고, 평화협정과 함께 남북이 서로의 주권과 국호 영토를 존중하는 기본조약을 동서독처럼 체결하는 것이 필수조건이라'는 것이다. 앞으로 평화체제에 관해 남북 정부나 시민사회 간에 전개될 논의에서 참고하길 바란다.
한국연구재단이 8월 18일 서초문화예술회관에서 주최한 에서 이삼열 대화문화아카데미 이사장이 특별강연을 했다. 주제는 "평화의 인문학적 성찰: 평화체제의 실현은 가능한가?"였다. 강연의 요지는 '한반도 평화체제의 실현을 위해서는 성급한 통일논의를 보류하고, 평화협정과 함께 남북이 서로의 주권과 국호 영토를 존중하는 기본조약을 동서독처럼 체결하는 것이 필수조건이라'는 것이다. 앞으로 평화체제에 관해 남북 정부나 시민사회 간에 전개될 논의에서 참고하길 바란다.
우리는 산만한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는 휴대전화기를 자주 훔쳐보고 결국에는 중요하지도 않을 정보를 탐색하느라 매달린다. 이렇게 되면 우리 직장에서나 가족생활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것은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도 여지없이 악영향을 끼친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집중해서 읽으려고 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어떻게 하면 성경을 집중해서 읽을 수 있을까?
구원 개념은 이미 과거에 받았던 구원(중생)과 현재 받고 있는 구원(성화)과 장차 미래에 받게 될 구원(영화) 모두를 포함한다. 이 세 가지 구원에서 궁극적으로 중심된 역할을 하는 것이 성령 하나님이시다. 비록 죄인인 인간이 회개를 하고 예수를 믿는다고 하더라도, 성령의 감동과 감화, 즉 성령의 역사하심이 있어야만 그렇게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주로 과거적 구원에 초점을 맞추어서, 성령 하나님께서 어떻게 역사하셔서 죄인인 인간을 구원하시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보통 한국교회의 이단사이비 단체의 연구에 있어서 제일 먼저 시작되는 것이 집단의 창설 배경을 알 수 있는 교주의 신앙이력을 알 수 있는 신상파악이다. 그러나 동방번개 전능신 하나님의 교회에 대해서는 활동상황과 교리에 대해서 소개된 적은 많지만 정작 이 집단의 실제적인 교주의 신상에 대해서는 자세히 소개된 곳이 없다.
샬롬을꿈꾸는나비행동은 광복절을 맞아 성명을 발표하고, "자유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평화 통일의 기반을 마련"할 것과 "국민이 안전하고 안정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나라를 세워"갈 것을 요청했다.
광복 73주년을 기다리며 우리나라의 역사가 하나님의 보호와 지지로 이어져 온 것을 성찰하고, 현 정부의 이념편향적 정책에 대해 건전한 감시의 눈길을 줄 것과 자유민주 통일 한반도를 위해 헌신할 것을 요청하는 글이다.
구원 개념은 이미 과거에 받았던 구원(중생)과 현재 받고 있는 구원(성화)과 장차 미래에 받게 될 구원(영화) 모두를 포함한다. 이 세 가지 구원에서 궁극적으로 중심된 역할을 하는 것이 성령 하나님이시다. 비록 죄인인 인간이 회개를 하고 예수를 믿는다고 하더라도, 성령의 감동과 감화, 즉 성령의 역사하심이 있어야만 그렇게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주로 과거적 구원에 초점을 맞추어서, 성령 하나님께서 어떻게 역사하셔서 죄인인 인간을 구원하시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원 개념은 이미 과거에 받았던 구원(중생)과 현재 받고 있는 구원(성화)과 장차 미래에 받게 될 구원(영화) 모두를 포함한다. 이 세 가지 구원에서 궁극적으로 중심된 역할을 하는 것이 성령 하나님이시다. 비록 죄인인 인간이 회개를 하고 예수를 믿는다고 하더라도, 성령의 감동과 감화, 즉 성령의 역사하심이 있어야만 그렇게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주로 과거적 구원에 초점을 맞추어서, 성령 하나님께서 어떻게 역사하셔서 죄인인 인간을 구원하시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문제의 명성교회에서 목사 세습을 아버지 하나님과 아들 예수의 관계로 옹호한 것은 성경적이었나, 하고 심각하게 질문해야 할 신앙과 신학의 문제임이 틀림없다.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 예수의 관계를 기독교의 삼위일체 신학의 테두리를 넘어서 인간의 육체적 부자 관계로 해석하는 것은 해석학적 아전인수적 왜곡이며 오류이다."
하나님께서 우리가 원하는 대로 기도 응답을 하지 않으실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무시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그런데 성경은 하나님께서 침묵하시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에 대해서 통찰력 있는 말씀을 전해준다. “[여호와 하나님은]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 이 구절로부터 왜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시는 것처럼 보이는지에 대해 이유를 발견하기를 바란다.
구원 개념은 이미 과거에 받았던 구원(중생)과 현재 받고 있는 구원(성화)과 장차 미래에 받게 될 구원(영화) 모두를 포함한다. 이 세 가지 구원에서 궁극적으로 중심된 역할을 하는 것이 성령 하나님이시다. 비록 죄인인 인간이 회개를 하고 예수를 믿는다고 하더라도, 성령의 감동과 감화, 즉 성령의 역사하심이 있어야만 그렇게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주로 과거적 구원에 초점을 맞추어서, 성령 하나님께서 어떻게 역사하셔서 죄인인 인간을 구원하시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종교비판에서 신앙성찰로(19): 포이어바흐의 무신론적 통찰을 중심으로인간을 가리켜 우상 공장이라 하지 않았는가? 그만큼 우상의 마력은 인간 삶 전체에 걸쳐 뿌리 내려 막강한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 우상파괴가 말처럼 쉽지 않은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