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김경재] 한류(韓流)에 대한 문화신학적 조명(1)

    [김경재] 한류(韓流)에 대한 문화신학적 조명(1)

    2011년 늦가을 11월, 4회에 걸쳐 논의되고 있는 한국문화신학회와 연대기독교문화연구소 공동주최의 심포지엄 주제는 ‘한류와 정의’ 이다. 이 큰 주제를 기독교문화신학의 관점에서 고찰하려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필자는 심포지엄의 주제에 대하여 ‘문화신학’의 과점에서 접근하는 것이므로 ‘…
  • [정재현] 믿음과 삶(5)

    [정재현] 믿음과 삶(5)

    ‘왜 믿는가?’를 물으면서 우리는 믿음과 구원 사이에 깔려 있는 너무도 당연한 듯이 보였던 고리를 끊어내어야 한다는 점을 살펴보았다. 그 고리야말로 믿음을 결국 구원에 대한 욕망으로 전락시키는 족쇄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바로 이런 이유로 믿음이 ‘깨달음’이나 ‘갈고 닦음’을 거부해 왔기…
  • [정재현] 믿음과 삶(4)

    [정재현] 믿음과 삶(4)

    그렇다면 우리는 왜 믿는가? 대답하려면 다소 당혹스러울 수도 있지만 이 물음은 사실상 ‘믿는다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의 뿌리에 깔려 있는 물음일 뿐 아니라 거슬러 ‘무엇을 믿는가?’보다 앞서 물어져야 할 물음이다. ‘왜’가 그럴 듯하게 깔리지 않고서야 무엇이 ‘무엇’이든 별 뜻을 지…
  • [이장식 칼럼] 한국 개신교의 도덕적 해이

    [이장식 칼럼] 한국 개신교의 도덕적 해이

    기독교인들이 흔히 말하기를 기독교는 소위 도덕 종교가 아니다 라고 한다. 그 말은 도덕을 강조하는 유교와 불교와는 달리 도덕 이상의 종교라는 말이겠다. 그러나 이 말에는 어폐가 있다. 불교는 석가를 믿고 극락세계로 간다고 믿고 있고 유교는 중국 상고시대부터 하늘 또는 천신을 믿고 그 하늘을 …
  • [이충범의 길에서][10][겁나는 태양, 겁나는 동학군]

    [이충범의 길에서][10][겁나는 태양, 겁나는 동학군]

    이 세상에서 이렇게 달콤한 잠이 있을 수 있을까? 이른 아침에 눈을 뜬 것은 알람도, 모닝콜도 아니었다. 그 날 아침 나는 방안으로 가득 들어오는 강렬한 아침의 해님과 창 밖에서 지저귀는 새 소리에 잠이 깼다. 참 그리웠던 기상의 순간이다. 그리고 잊고 있었던 아침 모습이었다. 정말 오랜 동안 나는 …
  • [독자투고] 물강(江) 물정(汀), 건설은 파괴

    [독자투고] 물강(江) 물정(汀), 건설은 파괴

    물허벅을 아시는가? 돌 많고 물 귀한 제주에서 물 긷는 아낙네마다 등에 지고 나르는 물항아리가 물허벅이다. 제주에는 물이 귀하고 구멍 숭숭 난 돌들이 지천이다. 여기 물이 귀한 제주에 물 많은 마을이 있다. 마을 이름이 물강(江) 물정(汀), 하여 강정마을이다.
  • [정재현] 믿음과 삶(3)

    [정재현] 믿음과 삶(3)

    그렇다면 과연 ‘믿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사실 이 물음은 앞서 살폈던 ‘무엇을 믿는가?’라는 물음과는 정반대로 막상 대답을 하려면 너무도 막연하다. 믿음과 ‘무엇’을 이으면서 나올 수 있는 두 개의 물음들이 이토록 대조적인 형편에 처하게 되는 것이 꽤 오묘한 일이지만 이는 결국 우리 자신…
  • [최의헌 칼럼] 동성애와 이성애의 성적 기호

    [최의헌 칼럼] 동성애와 이성애의 성적 기호

    지난 칼럼에서는 성정체성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이번에는 성적 기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기로 하자. 한 남성이 남성을 성적 기호로 삼는 경우를 고려해보자. 그가 자신을 남성으로 여기고 있다면 의미상으로도 동성애에 합당하다. 하지만 그가 자신을 여성으로 여기고 있다면 의미상으로는 양성애…
  • [정재현] 믿음과 삶(2)

    [정재현] 믿음과 삶(2)

    그런데 사실상 이 물음은 너무 많이 물어왔다. 아니 솔직히 말해 이 물음은 묻지도 않고 이에 대한 대답들만을 떠벌려왔다. 그것도 엄청나게 많이! 온갖 교리들이 대체로 이 물음에 대한 대답으로 등장했었으니 이 물음에 대해 대답을 들먹거려가면서 더 곱씹을 이유는 별로 없어 보인다. 다만 교리라 하…
  • [이장식 칼럼] 한국교회의 영성과 경건의 반성

    [이장식 칼럼] 한국교회의 영성과 경건의 반성

    기독교 영성은 영적이고 정신적인 것이고 그것이 신자들의 생활과 행위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것이 경건이다. 이 영성의 근원은 하나님께 있으며 영성의 주요한 내용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평화이다.
  • [정재현] 믿음과 삶(1)

    [정재현] 믿음과 삶(1)

    인간에게 종교란 무엇인가? 물어 마땅한 물음이지만 대답이 그리 간단하지는 않다. 게다가 ‘종교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앞서 ‘인간이란 무엇인가?’를 물어야 오히려 앞선 물음에 대한 대답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통찰도 주목해 마땅하다. 종교의 연원이 죽음을 넘어서려는 인간의 생존본능…
  • 소래 마을에 심겨진 씨앗(16)

    오늘날의 [정신여자중고등학교]의 근원은 경성(京城)의 연동교회에서 시작한 [연동여학교]이다. 이 학교는 미국 북장로교에서 파송한 여선교사 애니 엘러스(Annie J. Ellers)가 설립하였다. 그분은 여의사로써 당시에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외국 공사관원들을 치료해 주면서, 명성황후의 주치의 노릇까지 …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77)(마지막편)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77)(마지막편)

    에큐메니칼(ecumenical)이란 말은 ‘우주’ 또는 ‘세계’를 뜻하는 희랍어 원어 ‘oikoumene’에서 온 것이어서 ‘전 세계적인 것’이란 뜻인데, 세계의 모든 교회를 한 집안 권속으로 삼는 운동을 교회의 에큐메니칼 운동이라고 한다. 히브리서 기자는 일찍이 예수 그리스도의 모든 신도는 “하나님의 온 …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76)

    로마가톨릭교회가 계몽주의운동과 종교개혁 운동에 대항하기 위하여 「트렌트 공회」 (1545~1563)를 소집하여 자체 교회의 부분적 개혁과 함께 가톨릭교회의 교리와 전통을 더 강화하고 수호하였다. 이것은 제 16세기 이후의 유럽에서 무성했던 민주주의와 과학의 발달에 대항하여 싸우려는 투쟁이었다. …
  •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75)

    기획연재- 이장식의 교회 역사 이야기(75)

    8세기 이후 모하메드의 이슬람교가 아라비아 반도에서 시작하여 북쪽으로 전파되어 중동지방 즉 옛 페르시아와 시리아 지방의 모든 나라를 정복하고 사하라 사막 이북의 북아프리카까지 진출하여 이 지역에 있던 그리스도교를 박해하였고, 특히 북아프리카의 이집트를 비롯한 여러 나라의 그리스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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