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박람회 <엑스포 2017>이 "미래 에너지"를 주제로 6월 10일부터 9월 10일까지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진행된 가운데 8월 31일(목)에는 교황청이 주최한 종교간 회의가 열렸다. 이 회의의 주제는 "우리 공동의 집을 모두 함께 돌보자"이다.
희년함께는 9월 26일(화) 저녁 7시 30분 합정역 8번 출구 인근 소재 한강중앙교회에서 희년실천주일연합예배를 개최한다. 예배의 주제는 "관계를 통한 희년실천, 고엘과 희년은행"이다.
루터는 야고보서를 지푸라기 서신이라고 평가절하했지만, 그것은 그가 “오직 믿음으로”(sola fide)라는 종교개혁의 관점 때문에 야고보서를 제대로 보지 못한 결과였다. 그는 야고보가 “하나님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만을 설교한다”고 말했으나, 야고보서는 복음서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복음의 서신”이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전제하고 있다. 야고보서에는 루터의 개혁신학을 넘어서는 “행함 있는 믿음으로 구원”의 원리가 제시되어 있는 것이다.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여의도순복음총회)가 지난 9월 3일(일)부터 5일(화)까지 제주도 한화리조트에서 '제66차 총회 및 지방회 임원수련회'를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총회 임원과 50개 지방회 임원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했다.
다시 산다면,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 말씀은 우리 인생에서 “Risk more, reflect more, thank more”의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우리는 인생의 시간을 좀 더 과감하게, 좀 더 깊이 성찰하면서, 그리고 좀 더 감사하며 살아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키울 수 있고, 어렵고 힘든 일이 닥치더라도 적극적이고 과감하게 행동하는 그리스도인들이 될 수 있다.
우리사회의 여성혐오 현상에 대해서 이은선 교수는 신체적 성의 구별에 종속된 사고를 벗어나 인간성 자체에 주목할 때 남성들의 특권의식이 시정되고 여성에 대한 차별도 불식시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는 남성적인 덕목과 여성적인 덕목을 적절히 통합하는 '진짜 유교'에 대한 이해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는데요. 3부 내용을 전재합니다.
NCCK 교회재정투명성위원회는 9월 14일(목) 오후 2시에 중구 정동 소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획토론회 "교회재정 투명성과 종교인 납세"를 개최한다. 여기서는 오경태 회계사가 "종교인 과세와 교회 재정 투명성 제고"를 발제하고 최호윤 회계사와 김진호 목사가 토론한다.
예수께서 나사로의 무덤에서 우셨던 이유는 우리가 고통과 죽음을 겪는 것에 대해 우리를 긍휼히 여기시고, 죄가 불러온 참혹한 결과를 싫어하시며, 우리의 영원한 부활을 위한 대가를 완전히 지불하기 위해 엄청난 고통을 감당해야 한다는 사실을 아셨기 때문이다.
제2종교개혁연구소는 9월 26일(화) 오후 1시부터 종로구 연지동 소재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제6회 제2종교개혁신학세미나를 개최한다. 주제는 "루터 종교개혁을 넘어서는 제2종교개혁"이며, 임태수 박사가 "야고보서에 나타난 행함 있는 믿음으로 구원"을, 김영한 박사가 "칭의와 성화의 바른 이해"를 발제한다.
국제구호개발 NGO 안양월드휴먼브리지는 티브로드abc방송, 연성대학교, 율목종합사회복지관과 공동으로 9월 10일 오후 1시 평촌중앙공원 및 일대에서 '제6회 사람사랑 생명사랑 걷기축제'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사회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세계자살예방의 날인 9월 10일에 진행한다.
NCCK 정의평화위원회는 9월 7일(목) 새벽 성주 소성리에서 자행된 폭력적이고 비민주적인 사드 추가배치 과정에 관하여 "한반도는 미국의 무기시험장이 아니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했다. 논평은 공권력의 폭력행위에 대해 엄중하게 경고하며 문재인 정부를 향해 즉시 북과 대화에 나설 것, 한반도를 미국의 무기시험장으로 만들지 말 것 등을 엄중히 촉구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의(NCCK) 신학위원회(위원장 이정배)가 9월 14일(목) 오후 1시 30분부터 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종교개혁 500주년기념 행사로 심포지엄과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자살예방기관인 한국생명의전화에서 세계자살예방의 날(9월 10일)을 맞아 9월 8일(금)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계절광장에서 '2017 생명사랑밤길걷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종교계노숙인지원민관협력네트워크는 9월 8일(금) 오후 2시 국회도서관 지하1층 소회의실에서 양승조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전혜숙 국회의원과 함께 국내 첫 노숙인 지원주택 '행복하우스' 운영 3주년 결과 발표를 위한 포럼을 개최한다.
하나님은 우리가 아뢰기 전에 우리의 필요를 다 아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기도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시와 묵상] 버팀목에 대하여"시인(1962- )은 부모와 이웃의 숨겨진 덕을 기리고 있다. 그들의 구체적인 덕행을 읊고 있지는 않으나 그들의 존재 자체가 현재를 "싹 틔우고 꽃 피우[게]" 했다는 사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