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feurbach

종교비판에서 신앙성찰로(14): 포이어바흐의 무신론적 통찰을 중심으로Jun 23, 2022 08:21 PM KST

인격성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인격주의가 문제다. 신을 지나치게 인격적으로 환원시킨 인격주의적 신관은 의인화의 산물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도덕이 문제가 아니라 삶을 옥죄고 억압하는 도덕주의가 문제이듯이 신의 인격성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인간을 배려하는 방식으로만 신을 작동시키려 하는 인격주의가 문제인 것이다. 이러한 인격주의적 신관은 인간의 자기 투영의 결과에 지나지 않는다. 인격주의적 신관의 이러한 환원주의를 극복하는 대안적 신관의 모색이 필요한 지점이다. 신이 인간을 배려하는 방식으로만 일한다는 것은 전형적인 인간의 자기중심적 관점의 반영에 다름 아니다. 이는 앎에서는 아귀가 맞는 주장이지만 모순과 부조리의 총체인 삶에서는 아귀가 잘 맞아 떨어지지 않는 이야기다. 무슨 말인가? 신이 나를 배려하는 방식으로만 움직이지 않고 있다는 것을 부딪히고 갈등하는 삶의 현실에서 몸소 겪게 된다는 것이다. 삶은 '때문에'로 일컬어지는 죄와 벌이라는 조건과 '위하여'로 일컬어지는 수단과 목적이라는 조건으로 구성된 '앎'의 틀에 부합하지 않는 그야말로 날 것으로서 체험된다.

feurbach

종교비판에서 신앙성찰로(13): 포이어바흐의 무신론적 통찰을 중심으로Jun 19, 2022 09:42 PM KST

인간중심주의적 관점이 유지되는 한 신은 인간의 자기 대상화를 통해 인격적인 신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는데 이는 인간과 신의 유사성을 토대로 한 인격주의적 신관을 고착화 시킨다. 이러한 인격주의적 신관이 문제인 것은 자기가 믿고 싶은 인격적인 신을 신 자체로 여기도록 자기기만적 허위의식을 부추기고 있기 때문이다. 자기가 보고 싶고 믿고 싶은 것만을 보면서 세계를 또 신을 구성하고 있기에 신인 관계에 있어서 인간 자신의 믿음에서 동떨어진 자연의 속성, 즉 맹목적 필연성이나 비정함이 드러나는 것을 용납하지 못한다. 신에 대한 모름을 참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격적 신관을 두고 길희성은 인간의 이기적 욕망과 편견을 쉽게 투사하게 하는 조잡한 신관이라고 비판한다. 신이 자기의 형상을 따라 인간을 지은게 아니라 인간이 자기가 생겨먹은 대로 신을 투영하고 있다는 포이어바흐의 비판이 여전히 유효함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feurbach

종교비판에서 신앙성찰로(12): 포이어바흐의 무신론적 통찰을 중심으로Jun 17, 2022 04:03 PM KST

지금까지 신앙 당파성이 도덕과 신앙의 모순을 포함해 종국적으로 신앙과 사랑의 모순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살펴봤다. 도덕과의 관계에서 신앙의 당파성은 선악 구도를 형성해 믿으면 선이고 믿지 않으면 악으로 신앙인과 비신앙인을 구분 지었다. 이렇듯 당파성에 매몰되어 있는 신앙이었기 때문에 애당초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사랑을 기대할 수 없었고 사랑 역시 당파적인 이해 관계에 따라 축소, 왜곡될 수밖에 없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feurbach

종교비판에서 신앙성찰로(11): 포이어바흐의 무신론적 통찰을 중심으로Jun 15, 2022 08:57 PM KST

'있음'과 '앎'의 차원에서의 이러한 모순은 기독교의 형식과 내용을 이루는 신앙과 사랑 사이의 모순에서 정점을 이룬다. 이른 바 '삶'의 차원에서 종교의 모순이 신앙과 사랑의 관계에서 극명하게 표출되는 것이다. 포이어바흐에 따르면 사랑은 종교의 내용으로서 숨겨진 본질을 드러내는 것이고 신앙은 종교의 의식적인 형식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사랑이 신과 인간을, 즉 인간과 인간을 동일화 하는 반면에 신앙은 신을 인간으로부터 분리하고 인간을 인간으로부터 분리한다는 얘기다. 신앙은 신을 하나의 특수한 다른 본질로 만드나 사랑은 인간에 대한 인간의 사랑으로서 신을 일반화하여 보통 존재로 만든다. 신앙이 인간 내부에서 자기 자신과 분열시키는 역할을 하는 반면, 사랑은 신앙이 인간의 마음 속에 분열로 나타난 상처를 치유한다.

feurbach

종교비판에서 신앙성찰로(10): 포이어바흐의 무신론적 통찰을 중심으로Jun 07, 2022 11:42 AM KST

바야흐로 종교적 안전성을 추구하는 종교적 인간은 신 존재에 대한 직접적 확실성을 보장하는 신 인식 방법을 찾기에 이르렀다. 신 존재에 대한 확실성 추구는 신의 존재 유무에만 매달리는 존재개념에서 벗어나 신이 어떻게 알려지는가, 다시 말하면 신에 이르는 길에 대한 방법을 묻게 했다. 이러한 신 인식 방법은 보편성의 지위를 획득하기 위해 객관적으로 증명 가능한 방식을 취했는데 이에 대해 포이어바흐는 기독교의 계시신앙이야말로 신 인식의 방법론적 측면에서 볼 때 종교적 객관주의의 정점이라고 보았다.

feurbach

종교비판에서 신앙성찰로(9): 포이어바흐의 무신론적 통찰을 중심으로Mar 28, 2022 09:10 AM KST

포이어바흐는 고대 기독교도들이 삼위일체의 신비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신비스러운 대상으로 여긴 것에 대해 "이들이 현실성, 생활 속에서 부정한 인간의 가장 내적인 욕구의 만족이 신 안에서 삼위일체를 통해 직관의 대상이 되었기 때문"(,151)이라고 폭로한다. 그러면서 이러한 신적 가족, 즉 신과 아들 사이의 사랑의 유대를 보완하기 위해 기독교에서 성령이라는 이름의 제3의 여성의 인격이 인간에게 받아들여져 신적 가족 구성의 마침표를 찍게 되었다는 얘기다.(, 151) 이 같이 성부, 성자, 성령이 하나 된 신적 가족 구성에서만, 다시 말해 삼위일체라는 관게 범주 안에서만 인간은 공허함이나 고독감을 몰아내고 신적 가족생활 양식 안에서 자기 자신을 발견해 자기만족에 이르게 되는 것임을 유추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포이어바흐의 견해에 따르면 삼위일체 역시 하늘에서 뚝 떨어진 어떤 신적인 원리가 아니라 투사의 원천인 인긴의 자기 확인 욕구에 의해 자연발생학적으로 나타난 인간적 원리에 지나지 않은 것이다.

feurbach

종교비판에서 신앙성찰로(8): 포이어바흐의 무신론적 통찰을 중심으로Dec 08, 2021 10:00 AM KST

"포이어바흐는 신의 전지(全知)에 대해서도 그 껍질을 벗겨보니 감성적 특성, 곧 감성적 지식일 뿐이라고 일갈한다. 즉, 신의 전지는 실제의 감성적 지식의 특성과 본질적인 규정성이 제거되어버린 감성적 지식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이렇듯 신 안에서의 제한되지도 규정되지도 않는 감성적인 지평선을 환상 가운데 확대하며 시간과 공간이라는 제한된 조건 속에 있는 자신을 의도적으로 망각시키고 자신이 제한으로 느끼는 것을 자기 자신의 느낌에 자유로운 활동 영역을 보장해주는 환상 속으로 끌어들여 폐기하는 일을 감행한다."

feurbach

종교비판에서 신앙성찰로(7): 포이어바흐의 무신론적 통찰을 중심으로Nov 06, 2021 08:24 AM KST

"문제는 그런 종교의 모순이 신학의 불가해성이라는 이름으로 대강 봉합됨으로써 모순이 해소되지 않고 '말'이 되지 않는 종교의 모순이 보다 더 강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중세 신학의 얼개를 형성하고 있는 신앙과 이성의 관계 구도에서 터져 나온 테트툴리아누스의 이른 바, '불합리하기 때문에 믿는다'란 명제가 오늘날 한국교회 현장에서 '믿을 수 없기 때문에 믿는다'란 신앙고백으로 재현되고 있는 것은 포이어바흐의 종교비판의 유효성을 다시금 입증해 줄 뿐이다. 신앙함에 있어서 물음을 터부시, 아니 물음을 아예 비신앙적인 것으로 몰아세워 소위, '묻지마 믿음'을 강요하는 세태가 여전한 것이다."

feurbach

종교비판에서 신앙성찰로(6): 포이어바흐의 무신론적 통찰을 중심으로Oct 27, 2021 12:09 PM KST

"식전이나 식후 혹은 이기주의의 기도가 아니더라도 고통으로 가득찬 기도, 위안을 찾는 기도조차 응답해 줄 의무가 신에게 있는 것이고 그런 인간의 고통에 참여하는 사랑의 신이야말로 내가 믿는 신이어야 하는 것이다. 인간의 기도 행위에서는 이처럼 신의 자리 설정보다 인간 자신의 배타적 자기 긍정 욕구에 의한 소원의 실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기도란 내가 믿는 신이 누군가에 관심이 있기 보다는 내가 원한다는 단 하나의 이유만으로 내 소원을 성취해 줄 내가 믿고 싶은 신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종교적 행위일 따름이다. 포이어바흐는 이러한 기도의 행위가 내재하고 있는 신에 대한 압력 행사를 부모의 자식에 대한 지극한 사랑의 심정을 빌미로 자식이 부모에게 떼를 쓰는 것에 빗대기도 한다."

feurbach

종교비판에서 신앙성찰로(5): 포이어바흐의 무신론적 통찰을 중심으로Oct 19, 2021 10:33 AM KST

"감정의 차원에서 투사된 신 안에서 비로소 인간은 필연성과 완전성을 거쳐 장구한 세월 그토록 바랐던 자기 확인 욕구 충족과 더불어 어머니 품에 안긴 것 같은 평안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왜 사랑의 신이어야만 했을까? 그것은 살과 피를 가진 인간이 범한 죄를 능히 사해주고 품어줄 수 있는 신은 인간과 유리된 존재가 아니라 인간과 마찬가지로 "살과 피를 가진 사랑"(, 123)의 신이여야만 했기 때문이다. 살과 피를 가진 사랑만이 죄의식으로 고통 받고 있는 죄인을 용서하고 죄로부터 인간을 자유롭게 해방시킬 수 있는 구원의 사건을 가능케 한다는 것이다."

feurbach

종교비판에서 신앙성찰로(4): 포이어바흐의 무신론적 통찰을 중심으로Oct 04, 2021 07:38 PM KST

"의지의 차원에서 투사된 신의 도덕적 완전성에서 인간은 자기 확인을 통해 종교적 만족을 누리려 했지만 돌아오는 것은 또 다른 소외였다. 적어도 지성의 차원에서 투사된 신은 그의 영원성이나 전능성을 인간에게 닮으라고 강요하지는 않았다. 인간과 신 사이의 무한한 질적 차이를 인정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의지의 차원에서 투사된 신의 도덕적 완전성은 인간의 유한성에도 불구하고 무리한 요구를 하기 시작했고 급기야 이러한 요구 혹은 명령은 인간에게 율법으로까지 의식되기에 이른다."

김진한 기자

soon_02

[8.15단상] 8.15 해방 76년의 생각(6)Sep 09, 2021 06:04 AM KST

"숨가쁜 2018년 한해를 넘기고 2019년 2월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북미회담이 재개되었으나, 미국 대표단 강경파인 불턴이란 트럼프 대통령 보좌관의 방해로 결렬되고 말았다. 그리고 김정은은 중단되었던, 핵무기 개발을 다시 시작하게 되었고, 2020년 6월 16일에는 2018년 판문점 남북정상의 공동성몀으로 개설되었던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김여정의 명령으로 폭파하고 말았다. 휴전선 남쪽에서 미국 달러와 북한을 악선전하는 "대북전단"을 풍선에 띄어 날려보내는 "적대행위"에 대한 반발로 자행한 분노의 격렬한 표시였다."

seo

[8.15단상] 8.15 해방 76년의 생각(5)Sep 06, 2021 05:41 AM KST

"2008년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한 해, 그리고 금강산 개방 20주년이 되는 해 가을, 관광객 박왕자씨가 북한 총격에 사망하자, 금강산 관광사업은 페지되었다. 이어서, 2010년 3월에는 서해를 순항중이던 대한민국 해군 "천안함"이 북한 잠수함 어뢰의 공격을 받아, 해군 장병들이 전사했고 함정은 큰 피해를 보는 참사가 있었다. 그러는 동안 2011년에는 북한의 김정일 위원장이 69세를 일기로 사망하여, 그의 둘째 아들인 김정은이 그 자리를 세습하였다. 당시 김정은의 나이 27세였다."

seo

[8.15단상] 8.15 해방 76년의 생각(4)Aug 30, 2021 09:34 AM KST

"88선언"이 발표된 이후, 소문에 따르면, 정보부는 "88선언" 기초 위원 전원을 일망타진할 목적으로 면밀히 검토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한다. 며칠 후의 일관된 조사 보고는 "문제될 게 하나도 없습니다."였다고 한다. 오히려 유신헌법 철폐 이후 개헌을 통해 청와대를 찾이한 노태우 전권의 통일부장관은 기초위원들을 불려 드려 "88선언"에 대한 취지와 목적, 그리고 내용에 대한 설명을 통일부의 실, 국장 앞에서 하도록 하고, 깊이 있는 질의응답과 토론을 실시하기도 하였다. 그야말로 진지하고, 깊이 있는 "평화통일 정책 토론회"였다.

seo

[8.15단상] 8.15 해방 76년의 생각(3)Aug 26, 2021 11:30 AM KST

"민족의 통일과 평화에 대한 한국기독교회 선언"--"88선언"의 정식 명칭인 한국 에큐메니칼 기독교회의 "평화 통일 백서"이다. "88선언"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부총무 격인 오재식 선교교육원 원장이 본인과 나를 포함한 9명의 기초위원이 경찰과 정보부의 눈을 피해 다니면서 기초한 문서이다.

오피니언

칼럼

[칼럼] "네 속에 있는 빛이 어둡지 않은가?"

빛이란 무엇인가? 현대인들은 자연과학 특히 물리학의 큰 발전에 힘입어 빛에 대하여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한다. 빛은 일종의 물리적 극소단위 실체로서 전자기적(電..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