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김종생 총무) 에큐메니칼신학과교육위원회(오세조 위원장), 교회일치와종교간대화위원회(최준기 위원장)와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원장 신승민)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극우주의와 이에 대한 기독교 내부의 대응을 주제로 한 국제 에큐메니칼 회의 "극우주의와 세계교회의 대응(Right-wing Extremism and the Response of the Global Ecumenical Community)"을 지난달 30일부터 1일까지 서울 대학로 소재 대한성공회 대학로교회에서 열고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제4회 개발재정 국제회의에 맞춰 전 세계 6억 명이 넘는 기독교인을 대표하는 신앙 기반 단체들은 세계 금융 변혁의 "중대한 순간"을 언급했다고 WCC가 최근 전했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한신대가 26일 제4차 이사회를 열고 제8대 한신대 신대원장에 내정된 바 있던 향린교회 전 담임 김희헌 목사 인준의 건을 부결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기독교인의 정치 의식 지형을 조사한 결과 극우 비율은 성도 14%, 목회자 13%로 그다지 많지 않지만 14% 내의 극우 그룹이 전체 한국교회 이미지를 과잉 대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새벽예배 유튜브 라이브 중 북한 인공기가 노출되는 사고가 발생한 온누리교회 이재훈 목사가 22일 주일예배에서 이 사고를 언급하며 "분명한 외부 해킹"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WCC 총무 제리 필레이 목사가 세계교회협의회(WCC) 중앙위원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고난과 고통 속에서도 희망을 품는 용기에 대해 성찰했다고 WCC 19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지난 18일 서빙고 새벽예배 유튜브 스트리밍 중 예기치 않은 영상, 즉 인공기가 송출되는 해킹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회 측은 사고 원인을 긴급 조사 중에 있으며 빠른 시일 내 상황 조사 후 조치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목회데이터연구소(목데연)가 지난해 기아대책·월드비전과 함께 전국 만 19세 이상 기독교인 교회 출석자 1천 명과 담임목사 5백 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한국교회의 정신건강 조사'의 주요 결과를 17일 소개했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극우주의와 이에 대한 기독교 내부의 대응을 주제로 한 국제 에큐메니칼 회의가 오는 30일부터 내달 1일까지 대한성공회 대학로교회(서울 대학로 소재)에서 개최됩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제11회 한일NCC양국협의회가 지난 10일부터 13일까지 서울에서 "평화와 화해의 사도로서 교회의 역할(The Role of Church as Apostles of Peace and Reconciliation)"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고 NCCK가 16일 밝혔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한국교회 청소년과 미주 한인교회 청소년 신앙 의식을 비교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한인교회 청소년들은 한국 청소년보다 공동체적 경험(집회/수련회, 소그룹 등)을 통해 신앙에 깊이 영향을 받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관련 소식입니다.
탈식민지화와 배상 논의가 전 세계적으로 활발해지는 가운데, 아프리카 교회들이 초기 서양 선교사들이 식민지 사업에 참여했다는 관념에 이의를 제기하는 동시에 아프리카 교회가 단순히 식민주의의 산물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세계교회협의회(WCC)가 6일(현지시간) 전했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유신진화론"을 주장한다는 이유로 서울신대 박영식 교수가 학내에서 탄압을 받아온 가운데 서울신대 이사회는 최근 열린 회의에서 이번 논란과 관련한 박 교수의 사과문에 진정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사태를 일단락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보수 교계 연합기구인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가 제21대 대통령 선거 결과 발표 직후 대표회장 명의의로 4일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WCC 사무총장이 저녁 예배에서 니케아 신조 1700주년을 기념했습니다. 지난 1일(현지시간) 스위스 베른의 베르너 뮌스터에서 스위스 국립교회협의회와 스위스 개신교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에큐메니칼 저녁 예배는 기쁨과 신앙의 일치를 기념하는 자리였다고 WCC가 1일 밝혔는데요. 관련 소식입니다.
[향린교회 한문덕 담임목사] "저항의 날""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신명기의 말씀은 1절부터 21절까지 나오는 십계명 일부입니다. 출애굽기 20장 1-17절에도 십계명이 나옵니다. 십계명은 자유의 헌장입니다. 애.. |
"이 지점에서 우리는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가? 아니면 누군가의 시선에 의해 제압당한 채 눈 뜬 소경으